한국어 교육/강의실

워싱턴 연합 한글학교 교사 연수(1)

최길시 2021. 9. 26. 20:21

워싱턴_연합_한글학교_교사_연수_내용(1).docx
0.61MB

강사 : 언어문화학박사 최 길 시







강의 내용

1. 머 리 말
* 세계의 언어 :
* 한국어와 해외 한글학교의 역할 :
*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
* 미래인으로서의 언어 능력 :

2. 언어 교육
* 모어(母語)는 학습이 아니라 생활습관으로 습득 :
* 과도한 교육열로 제2언어 교육 연령이 점차 하향 :
* 제1언어 형성 이전에 제2언어 강제 주입은 사고력, 논리력 발달에 영향 미침 (언어 교육 연구) :


3. 한국어 지도 요령
(1) 수강자의 연령에 따라 지도 방법 달라야
    임계기(臨界期, critical period) 이전, 이후의 지도 방법이 달라야
* 이전 : 음성언어 중심으로(문자는 나중), 어휘와 짧은 문장을 정확한 발음으로 흉내 내도록(들어오는 언어를 비판없이 그냥
          입력하는 시기).

* 이후 : (모어의 언어적 간섭(interlingual interference) 있음) 문자언어와 음성언어 병행 학습, 언어 구조와 어법 이해를 바탕
          으로 한 훈련, 연령과 수준에 맞는 언어 재료 제시

* 수강자의 연령에 따라 발음, 어휘, 어법의 수준 조절 필요(단순히 임계기 이전과 이후로만 말씀드렸음)

(2) 모어(母語)에 따라서도 지도 방법 달라야
  * 학습자의, 외국어를 모어(母語)의 틀에 넣으려는 고정관념 불식
  * 모어가 같은 계통의 언어를 배울 때는 상승 작용, 다른 계통의 언어를 배울 때는 간섭함(Interlingual Interference)
  * 임계기 이후 학습자에게는 두 언어 비교 이해시키면 학습 효과를 높임
.
(3) 학습자의 환경, 선수 학습 정도에 따라 달라야
  * 수업 간격이 길수록 학습이 더욱 계획적이고 의도적 이어야 학습 효과 기대
  *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 내용 제시
  * 가정과의 연계 교육 → 학습 효과 기대

(4) 언어 요소별 한국어 지도 중점(요령)
  * 발음 : 한국어의 발음(문자상 : 총40가지)
    · 모음 : 총 21개
     ㅏ ㅓ ㅗ ㅜ ㅡ l ㅐ ㅔ ㅚ ㅟ, ㅑ ㅕ ㅛ ㅠ ㅘ ㅝ ㅢ ㅒ ㅖ ㅙ ㅞ (지도 순서는 이것이 좋음)
    · 자음 : 19개
     ㅁ ㅂ ㅃ ㅍ, ㄴ ㄷ ㄸ ㅌ, ㄹ, ㅅ ㅆ, ㅈ ㅉ ㅊ, ㄱ ㄲ ㅋ ㅇ, ㅎ(지도 순서는 이것이 좋음)
      (첫소리와 받침의 발음 설명)
  ※발음 지도 시 유의할 점 :
   · 기본 발음(모음 21, 자음 19)을 정확히
   · 어려운 발음(으,외,위,의,왜,웨,된소리) 연습 충분히
   · 연음법칙, 음운동화 이해 되도록
   · 발음 습관과 표기는 밀접한 관계 있음
    (지도자가 말하거나 발음 지도할 때 : 입을 많이 벌리면서 큰 소리로/ 한 음절 한 음절 정확하고 똑똑하게 발음/ 문장일 때
     는 조금 천천히/ 학생들은 책을 읽을 때도 소리내어 읽게/ 학생들이 책 읽는 것이나 말하는 것을 녹음하여 자신의 발음을
     들려줌)

  * 어휘 
   · 발음하기 쉽고, 신변에서 가까운 어휘부터 제공
   · 사용빈도가 높은 어휘부터 제공, 분야별 어휘 제시
   · 배운 어휘 반복 사용
   · 노래, 재미있는 어휘놀이를 통한 지도, 배운 어휘는 한국어로 말하기, 기타 여러 가지 어휘 암기 방법 모색 (부사, 추상명사
     같은 단어 암기 어려움)

   · 한자 지도(고급 어휘는 한자어 많음) - 처음에는 힘들지만 해 놓으면 매우 큰 효과가 있다. 한국어의 고급어는 한자어가 많
     고, 일본어 중국어 학습에도 큰 도움

     ※참고 : 한국 큰사전 표제어의 52.1% 한자어(1957년 조사) 
               일본 例解國語辭典 표제어의 53.6% 한자어(1956년 조사)
  * 어법
   · 고학년에서 지도(학년 수준에 맞게, 영어와 한국어의 언어 구조가 다름을 이해시킴) - 저학년에서는 불가 
    한국어의 특질(첨가어) 이해
   · 조사, 어미 지도 철저 - 한국어가 능숙하냐 아니냐 하는 것은 어미, 조사 활용 능력에 달렸다. 특히 문어에서는 어미 조사
     사용이 절대적 관건. 영어권 학생들이 이해 힘듦, 말할 때도 어미, 조사 생략하지 말 것, 앞 말의 받침 유무에 따라 어미, 조
     사 모양이 달라짐,

  · 존비법의 발달로 종결어미 다양 이해- 처음에는 종결어미를 제한 필요
   · 독서 지도 - 독서를 통하여 어법, 어감을 스스로 터득하도록


                              한국에서 한국어의 감각, 자신감 정착 훈련
                   (방학 동안 같은 때 한국에 내 보내어 실전을 시켜야 한다)

                                                    ↑

                                               긴밀한 연계

                                                  
                                                 ↗ ↑ ↖


      학교에서의 체계적 지도    학습자의한국어 사용 의지   가정에서한국어 사용 생활화


첨부파일에 현장 사진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소개
http://www.kilshi.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