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원 설정의 이유
지난 2월 11일에 시작한 이 강의(한국어 학습을 시작하는 외국인(성인)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는 이 단원으로 끝을 맺
습니다. 한국어 구사의 가장 기초적 ‘어휘, 어법, 어형’의 학습이 끝나기 때문입니다. 이후의 학습은 이것들을 심화, 확장
하면 될 것입니다.
이 단원도 전 단원에 이어 한국의 문화에 관심을 높이고 한국인과의 접촉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려는 의도로 설정하였
습니다.
어법도 전 단원에 이어 한국어의 가장 큰 특징인 ‘어미’를 종합적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이미 알고 있듯이, 조사는 체
언(명사,대명사,수사)에 붙어 그것의 문장에서의 역할을 정해주거나 미묘한 의미를 더해주고, ‘어미’는 용언(동사,형용
사)의 어간에 붙어 그것의 문장에서의 역할을 나타내거나 미묘한 의미를 추가해 주는 것입니다. 한국어 학습 목표를, 간
단한 생활용어 구사에 둔다면 이 조사, 어미를 이렇게 확실하게 공부할 필요는 없겠지만, 능통하게 잘 구사하고 싶다든
가, 한국 문화에 적극적으로 접근하려고 한다면 이 조사와 어미의 활용을 정복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2.학습목표
학습목표 | ①한국 관광에 필요한 초보적인 언어들을 듣고 말할 수 있다. ②본문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③한국말의 어법-사용 빈도가 높은‘어미’를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이해하고, 바르게 활용할 수 있다. |
3.본문
당신, 관광, 서울, 부산, 경주, 제주도, 판문점, 민속촌, 인사동, 경복궁, 국립중앙박물관, 인천국제공항, 출국(出國), 입국(入國), 공항버스, 호텔, 입장료(入場料), 가이드, 여행, 통역, 사진
팔다, 바쁘다, 설명(說明)하다, 친절하다, 날아가다, 뜨겁다, 시다, 짜다, 부끄럽다, 세다, 얻다, 옳다, 불다, 그리다, 찍다(사진)
당신은 한국(韓國) 관광을 하였습니까?
아직 못했어요.
가고 싶지 않습니까?
다음 달에 가려고 해요.
한국(韓國) 어디를 보고 싶습니까?
서울에서 경복궁과 국립중앙박물관을 보고 싶어요. 경주에도 가 보고 싶어요. 민속촌에도 가 보고 싶어요.
제주도도 좋습니다. 제주도에도 가 보십시오.
한국에 가면 무엇을 하고 싶습니까?
배운 한국어(韓國語)를 말해 보고 싶어요. 한국(韓國) 음식(飮食)을 많이 먹어 보고 싶어요.
김치는 먹어 보았습니까?
예.
맛이 어떠했습니까?
맵고 짰어요.
한국(韓國)에 가면 맛있는 것 많이 먹고 오십시오.
감사합니다.
4.지도 내용과 방법
⑴발음 연습
-선생님이 정확한 발음으로 천천히 본문을 읽는다(학생 : 듣기)
-아래의 읽기에 주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하고, 몇 번 따라읽기를 시킴.
-선생님에 따라서 본문 함께 읽기
*받침발음에 유의 : 관광, 판문점, 인천국제공항, 싶지→십지, 한국 *거센소리 발음에 유의 : 팔다 *모음 발음에 유의 : 관광, 서울 *된소리 발음에 유의 : 바쁘다, 뜨겁다, 짜다, 부끄럽다, 찍다 *자음동화 : 국립중앙박물관을→궁닙중앙방물과늘, 입장료→입장뇨, 않습니까?→안씀니까↗, 좋습니다→조씀니다, 싶습니까 십씀니까↗, 보았습니까?→보아씀니까↗, 어떠했습니까?→어떠해씀니까↗, 감사합니다→감사함니다 *연음법칙 : 날아가다→나라가다, 당신은→당시는, 달에→다레, 서울에서→서우레서, 싶어요→시퍼요, 민속촌에도→민속초네도, 한국에→한구게, 무엇을→무어슬, 한국어를→한구거를, 음식을→음시글, 많이→마니, 먹어→머거, 맛이→마시, 짰어 요→짜써요, *옳다→올타, 못했어요→모태써요 *맛있는→마신는 or 마딘는 |
⑵어휘 공부
새로 나온 낱말 : 당신, 관광, 서울, 부산, 경주, 제주도, 판문점, 민속촌, 인사동, 경복궁, 국립중앙박물관, 인천국제공항, 출국(出 國), 입국(入國), 공항버스, 호텔, 입장료(入場料), 가이드, 여행, 통역, 사진, 팔다, 바쁘다, 설명하다, 말하다, 친 절하다, 날아가다, 뜨겁다, 시다, 짜다(맛), 부끄럽다, 세다(수), 얻다, 옳다, 불다, 그리다, 찍다(사진), 아직, 다 음, 음식, 맛, 감사합니다. 새로 나온 조사 : ~에도 새로 나온 어미 : ~습니까?, ~려고, ~십시오 |
~에도 : ~에(장소를 나타내는 격조사, 20강 참조) + ~도(더함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26강 참조)
~습니까/ㅂ니까? : 종결어미, 합쇼할 자리에 쓰여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예문) 벌써 오셨습니까?, 밥을 잘 먹습니까?, 학교에 가ㅂ니까?
~(으)려고 : 연결어미,
①어떤 행동을 할 의도나 욕망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예문) 내일은 일찍 일어나려고 한다./ 너는 여기서 살려고 생각했니?/ 밥을 먹으려고 식탁에 앉았다.
②곧 일어날 움직임이나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연결 어미.
(예문) 하늘을 보니 곧 비가 쏟아지려고 한다./ 차가 막 출발하려고 한다.
~(으)십시오 : 종결어미, 합쇼할 자리에 쓰여 정중한 명령이나 권유를 나타내는 종결 어미.
(예문) 여기에 앉으십시오./ 제 말대로 하십시오.
.※뒷부분((제34강)_34_2.한국(韓國)_관광)은 첨부 파일에 싣습니다. 첨부 파일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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