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원 설정의 이유
지난 단원까지 한국어 언어생활의 가장 기초적이면서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들을 선별하는 데 신경을 썼습니다. 어휘
습득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 장면 위주로 교재를 만들다 보면 활용도가 높지 않은 어휘
들이 포함되기 쉽고, 아무 것도 모르는 학습자들은 별로 활용도가 높지 않은 어휘들을 익히는 데 시간을 많이 들이게
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앞으로 남은 세 단원은 한국 생활, 한국 문화와 관련되는 기본적인 어휘들을 배
우려고 합니다.
어법에서는, 동사, 형용사가 관형어(체언의 수식어)로 쓰일 때의 어미 변화를 학습하게 됩니다. 그리고 앞에서 일부 나
오기도 하였지만 겹받침 낱말의 읽기에 대하여 일괄 학습하겠습니다.
2.학습목표
학습목표 | ①한국의 사회생활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들을 알아듣고 말할 수 있다. ②본문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③한국말의 어법-동사, 형용사의 관형어 활용법 이해와 겹받침 낱말을 바르게 읽을 수 있다. |
3.본문
신문(新聞), 방송, TV(티브이), 라디오, 술, 맥주, 소주, 백화점, 슈퍼(마켓), 노래방, 찜질방, 사우나, 편의점, 포장마차, 이발소, 미장원, 극장, 영화, 연극, 결혼, 생일(生日), 축하, 선물, 약속, 사랑하다, 조용하다, 시끄럽다, 기쁘다, 슬프다, 나쁘다, 가볍다, 무겁다, 같다, 다르다, 싸다, 비싸다, 싸우다.
너 어제 저녁(에) TV 드라마(를) 보았어?
아니, 내가 보는 것은 뉴스야. 드라마(가) 어땠어?
너무 슬펐어.
나는 슬픈 이야기는 싫어.
너 오전에 뭘 했어?
백화점(에) 갔었어. 옷 값이 너무 비쌌어.
옷(을) 샀어?
아니, 비싼 것은 안 사. 남대문시장에서 사겠어.
생일(生日)(을) 축하해.
포장마차(에) 가서 술(을) 한 잔 하고, 노래방(에) 가자.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것이 재미있지 않아?
요즘 재미있는 영화는 뭐야?
※ ( ) 속의 조사는, 글로 쓸 때에는 써야 하지만, 말로 대화할 때에는 생략하는 때가 많습니다. 조사 활용에 익숙하기까지는 꼼꼼하게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지도 내용과 방법
⑴발음 연습
-선생님이 정확한 발음으로 천천히 본문을 읽는다(학생 : 듣기)
-아래의 읽기에 주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하고, 몇 번 따라읽기를 시킴.
-선생님에 따라서 본문 함께 읽기
*모음 발음에 유의 : 슈퍼, 노래방, 편의점, 뭘, 뭐 *된소리 발음에 유의 : 찜질방, 시끄럽다, 기쁘다, 나쁘다, 싸다, 비싸다, 싸우 다. *연음법칙 : 어땠어?→어때써?, 싫어→시러(‘ㅎ’이 묵음됨), 오전에→오저네, 했어→해써, 갔었어→가써써, 값이→갑시, 비쌌어→ 비싸써, 것은 →거슨, 사겠어→사게써, 않아?→아나↗, *자음동화 : 재미있는→재미인는 *기타 : 백화점에→배콰저메, 축하→추카, |
※뒷부분((제32강)_32_2.사회생활(社會生活))은 첨부 파일에 싣습니다. 첨부 파일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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