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보조용언은 12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진행보조용언(~고 있다)과 부정보조용언(~지 않다. ~지 못하다. ~지 말다)
은 이미 앞에서 배운 바가 있습니다.)
※ 보조용언(補助用言) : 형태상으로는 일반 동사나 형용사와 다를 바 없지만, 자립성이 약하여 앞의 본용언에 기대어
뜻을 더해 주면서 본용언과 함께 서술어가 되는 용언이다. 본용언과 보조용언이 보조적 연결
어미(전항 참조)로 이어지는 모양은 다음과 같다.
본 용 언 | + | 보조적 연결어미 (~아,~게,~지,~고) |
+ | 보조용언 |
(동 사) (형용사) |
(보조동사) (보조형용사) |
*보조용언의 종류
명칭 종류 본용언 어미 예문
①피동 보조동사 되다, 지다 ~게, ~아/어 건강하게 되다. 깨끗해 지다.
②사동 보조동사 하다, 만들다 ~게 공부하게 하다. 약하게 만들다.
③진행 보조동사 있다(계시다) ~고 구경하고 있다(계시다). 가다, 오다 ~아/어 잘 되어 간다. 지금까지 보아 왔다.
④종결 보조동사 나다,내다,버리다 ~아/어 벗어 나다. 일을 해 내다. 날아가 버리다.
⑤봉사 보조동사 주다, 드리다 ~아/어 동화를 읽어 주다. 도와 드리다.
⑥시행 보조동사 보다 ~아/어 이것을 먹어 보아라.
⑦강세 보조동사 대다. 쌓다 ~아/어 아기가 울어 대다. 울어 쌓는다.
⑧보유 보조동사 두다,놓다,가지다 ~아/어 알아 두어라. 적어 놓아라. 써 가지고 가거라.
⑨부정 보조동사 아니하다,못하다,말다 ~지 듣지 아니한다. 말하지 못한다. 하지 말아라.
부정 보조형용사 아니하다,못하다 ~지 기쁘지 아니하다. 넓지 못하다.
⑩희망 보조형용사 싶다 ~고 이야기하고 싶다.
⑪상태 보조형용사 있다 ~아/어 의자에 앉아 있다.
⑫추측 보조현용사 보다, 싶다 ~는가, ~나 자는가 보다. 자나 보다. 바쁜가 싶다.
⑸한자 공부
山 : 산 (산) = 山(총5획) → 화산(火山), 산수(山水)
國 : 나라 (국) = 囗(3획 큰 입 구) + 或(8획, 혹은 혹) →국가(國家), 한국(韓國), 모국(母國)
5.준비물(학습자료)
-어휘 학습 자료(사진, 그림, ‘동사’ 지도에 필요한 동영상, 등)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읽기 연습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알아들을 수 있는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동작을 하거나, 그림에서 찾기)
-선생님의 동작이나 가리키는 그림을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희망 보조용언(~고 싶다)과 시행 보조용언(~아/어 보다)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본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말하고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여러 가지 동사로 바람을 나타내는 표현(~고 싶다)과 시행을 나타내는 표현(~아/어 보다)을 말하여 봅시다.
-나머지 보조 용언도 그 쓰임을 알아보고, 연습해 보도록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배운 한국어를 자주 사용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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