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강의실

<제30강> 30-2. 계절

최길시 2021. 9. 26. 19:09

(제30강)_30_2.계절.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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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보조용언은 12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진행보조용언(~고 있다)과 부정보조용언(~지 않다. ~지 못하다. ~지 말다)

      은 이미 앞에서 배운 바가 있습니다.)

    ※ 보조용언(補助用言) : 형태상으로는 일반 동사나 형용사와 다를 바 없지만, 자립성이 약하여 앞의 본용언에 기대어

                                   뜻을 더해 주면서 본용언과 함께 서술어가 되는 용언이다. 본용언과 보조용언이 보조적 연결

                                   어미(전항 참조)로 이어지는 모양은 다음과 같다.

 

본 용 언 보조적 연결어미
(~아,~게,~지,~고)
보조용언
(동 사)
(형용사)
(보조동사)
(보조형용사)

 

*보조용언의 종류

명칭 종류 본용언 어미 예문

①피동 보조동사 되다, 지다 ~게, ~아/어 건강하 되다. 깨끗 지다.

②사동 보조동사 하다, 만들다 ~게 공부하 하다. 약하 만들다.

③진행 보조동사 있다(계시다) ~고 구경하 있다(계시다). 가다, 오다 ~아/어 잘 되 간다. 지금까지 보 왔다.

④종결 보조동사 나다,내다,버리다 ~아/어 벗 나다. 일을 내다. 날아 버리다.

⑤봉사 보조동사 주다, 드리다 ~아/어 동화를 읽 주다. 도 드리다.

⑥시행 보조동사 보다 ~아/어 이것을 먹 보아라.

⑦강세 보조동사 대다. 쌓다 ~아/어 아기가 울 대다. 쌓는다.

⑧보유 보조동사 두다,놓다,가지다 ~아/어 알 두어라. 적 놓아라. 가지고 가거라.

⑨부정 보조동사 아니하다,못하다,말다 ~지 듣 아니한다. 말하 못한다. 하지 말아라.

   부정 보조형용사 아니하다,못하다 ~지 기쁘 아니하다. 못하다.

⑩희망 보조형용사 싶다 ~고 이야기하 싶다.

⑪상태 보조형용사 있다 ~아/어 의자에 앉 있다.

⑫추측 보조현용사 보다, 싶다 ~는가, ~나 자는가 보다. 자 보다. 바쁜가 싶다.

 

  ⑸한자 공부

     山 : 산 (산) = 山(총5획)             → 화산(火山), 산수(山水)

     國 : 나라 (국) =(3획 큰 입 구) + 或(8획, 혹은 혹)       →국가(國家), 한국(韓國), 모국(母國)

 

5.준비물(학습자료)

   -어휘 학습 자료(사진, 그림, ‘동사’ 지도에 필요한 동영상, 등)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읽기 연습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알아들을 수 있는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동작을 하거나, 그림에서 찾기)

   -선생님의 동작이나 가리키는 그림을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희망 보조용언(~고 싶다)과 시행 보조용언(~아/어 보다)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본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말하고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여러 가지 동사로 바람을 나타내는 표현(~고 싶다)과 시행을 나타내는 표현(~아/어 보다)을 말하여 봅시다.

   -나머지 보조 용언도 그 쓰임을 알아보고, 연습해 보도록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배운 한국어를 자주 사용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