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강의실

<제29강> 29. 운동(運動)

최길시 2021. 9. 26. 18:56

(제29강)_29.운동(運動.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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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원 설정의 이유

    현대인의 건강한 생활, 취미 생활에 필수적인 것이 스포츠 입니다. 이 단원에서는 운동(運動)과 관련되는 기본 어휘

  와 대화를 학습하려고 합니다.

    한국어의 큰 특징의 하나는 ‘높임법’이 엄격하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대화하는 상대방을 높이는 ‘상대높임’으로는,

  서술어의 어미로 구분하는 ‘해요체’ 하나를 집중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그 외에 합쇼체, 하오체 등이 있음). 이 단원에

  서는 선어말어미 ‘~(으)시~’로 나타내는 ‘주체높임’(말의 주어를 높이는 것)을 학습합니다. 이것은 대체로 앞 단원에서

  배운 높임의 주격조사(~께서)와 호응합니다.

 

2.학습목표

학습목표 ①운동과 관련되는 기본 어휘와 대화들을 듣고 말할 수 있다.
②본문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③한국말의 어법-주체존대 선어말어미‘~(으)시~’를 사용하는 주체존대법을 이해하고 바르게 활용할 수 있다.

 

3.본문

 

운동(運動), 운동장, 축구, 야구(野球), 농구, 배구, 탁구, 테니스, 골프, 수영, 선수, 공, 홈런, 라켓, 땀, 건강하다, 차다, 치다, 던지다, 받다, 뛰다, 달리다, 재미있다, 잡다

 

우리 가족은 모두 운동을 좋아해요.

아버지는 야구를 좋아하시고, 나는 축구를 좋아해요.

어머니는 탁구를 잘 하시고, 동생은 테니스를 잘 해요.

아버지는 공을 잘 받으시고, 나는 공을 잘 차요.

어머니는 땀을 많이 흘리시고, 동생은 땀을 잘 흘리지 않아요.

운동을 하면 재미있고, 건강에 좋아요.

그래서 부모(父母)님도 건강하시고, 우리들도 건강해요.


4.지도 내용과 방법

  ⑴발음 연습

    -선생님이 정확한 발음으로 천천 본문을 읽는다(학생 : 듣기)

    -아래의 읽기에 주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하고, 몇 번 따라읽기를 시킴.

    -선생님에 따라서 본문 함께 읽기

*받침발음에 유의 : 동생, 운동(運動), 운동장, 공,
*거센소리 발음에 유의: 축구, 탁구
*된소리 발음에 유의 : 뛰다,
*연음법칙 : 거족은→가조근, 받으시고→바드시고, 땀을→따믈, 많이→마니, 않아요→아나요, 재미있어요→재미이써요
*기타 : 좋아해요→조아해요(ㅎ묵음)

 

  ⑵어휘 공부

 

새로 나온 낱말 : 운동(運動), 운동장, 축구, 야구(野球), 농구, 배구, 탁구, 테니스, 골프, 수영, 선수, 공, 홈런, 라켓, 땀, 건강하다,
                      차다, 치다, 던지다, 받다, 뛰다, 달리다, 재미있다, 잡다, 모두,
동생, 흘리다, 그래서, 부모, 님

새로 나온 조사 :
새로 나온 어미 : ~시~, ~면

※- : 접사, ①직위나 신분을 나타내는 일부 명사 뒤에 붙어 '높임'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예) 사장, 총장. 아버, 어머

                 ②사람이 아닌 일부 명사 뒤에 붙어 '그 대상을 인격화하여 높임'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예)달, 별, 토끼, 해.

~(으)면 : 어미.

   (1)~으면은, 받침있는 어간(ㄹ받침 제외) 뒤, 시제선어말어미 ‘~었~, ~겠~’ 뒤에 붙어서,

   (2)~면은, ‘~이다’ 어간, 받침이 없거나 'ㄹ' 받침인 용언의 어간, 주체존대 선어말어미 ‘~시~’ 뒤에 붙어서,

       ①불확실하거나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사실을 가정하여 말할 때,

         (예)비가 오 논을 갈자./그가 착한 사람이 복을 받게 되어 있다./이상한 소리를 들으면 연락해 주십시오.

       ②일반적으로 분명한 사실을 어떤 일에 대한 조건으로 말할 때,

         (예)봄이 오 꽃이 핀다./누구나 부지런히 일하 성공한다. / 눈을 감으면 보이지 않는다.

       ③현실과 다른 사실을 가정하여 나타낼 때, 현실이 그렇게 되기를 희망하거나 그렇지 않음을 애석해 하는 뜻을 나

          타낸다.

         (예)눈이 오 좋을 텐데./ 돈이 많으면 좋을 텐데.

       ④뒤의 사실이 실현되기 위한 단순한 근거 따위를 나타내거나 수시로 반복되는 상황에서 그 조건을 말할 때.

         (예)꼬리가 길 잡힌다./그녀는 눈만 뜨 책을 읽는다./그는 고추만 먹으면 배탈이 난다.

 

  ⑶실용 회화

    -민호씨, 부모님 안녕하세/셔(시어)요?

    =네, 두 분 모두 건강하세/셔(시어)요.

    -민호씨, 지금 어디로 가세/셔(시어)요?

    =할아버지, 할머니 댁에 가요.

    -할아버지, 할머니는 건강하세요?

    =할아버지는 건강하시지만, 할머니는 다리가 조금 불편하세/셔(시어)요.

    -할아버지, 할머니도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아요.

    =할아버지께서는 전에 운동을 잘 하셨어요.

    -할머니도 걷는 운동을 하시도록 말씀드리세요.

    =네, 할아버지, 할머니께 운동하도록 말씀드리겠어요.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으)시~’ : 동사, 형용사의 어간 뒤, 서술격조사 ‘~이다’의 ‘~이~’뒤에 붙이어 주체를 존경하는 뜻을 나타내는 선어

                       말 어미. (‘~으시~’는 어간에 받침이 있을 때, ‘~시~’는 어간에 받침이 없을 때).

                      (예) 손님이 의자에 앉으시었(셨)다./할머니께서 옷을 입(셨)다./아버님께서 오(셨)다./선생님

                            은 키가 크다./이 분이 박사님이다.

                     다음 (예)를 보면 ‘상대존대’와 ‘주체존대’를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①상대존대(영수가 대화하는 상대인 ‘어머니’를 존대)

                       ②주체존대(영수가 문장의 주체인 “아버지‘를 존대)

                          영수가 어머니께, “어머니, 아버지께서 신문을 보니다.”

                                                 “어머니, 철수가 신문을 봅니다.

                          영수가 철수에게, “철수야, 아버지께서 신문을 보다.”

                                                 “철수야, 친구가 신문을 본다.”

 

  ⑸한자 공부

     運 : 돌다, 움직이다 (운) 辶(4획, 책받침)+軍(9획, 군대 군)           →운동(運動), 대운(大運) 

     動 : 움직이다(동) 重(9획, 무겁다 중) + 力(2획, 힘 력)               → 활동(活動), 동력(動力),

     野 : 들 (야) 里(7획, 마을 리) + 予(4획, 나 여)                     → 야생(野生), 야인(野人)

     球 : 공 (구) 王(4획, 구슬 옥) + 求(7획, 구하다 구)              → 배구(排球), 탁구(卓球)

     父 : 아버지 (부) (총4획)                                → 부자(父子), 부녀(父女)

     母 : 어머니 (모) (총5획)                               → 모자(母子), 모녀(母女)

 

5.준비물(학습자료)

   -어휘 학습 자료(사진, 그림, ‘동사’ 지도에 필요한 동영상, 등)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읽기 연습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알아들을 수 있는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동작을 하거나, 그림에서 찾기)

   -선생님의 동작이나 가리키는 그림을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주체존대법 ‘~(으)시’의 쓰임을 이해하고 대화에서 상황에 맞도록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이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말하고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종결어미’로 표현하는 ‘상대존대법’과 주체존대선어말어미 ‘~(으)시~’로 표현하는 ‘주체존대법’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

     용할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배운 여러 가지 어법을 잊지 않도록 계속하여 연습합시다.

   -일상생활에서 배운 한국어를 자주 사용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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