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실용 회화
-선생님, 안녕하셨어요?
=그래, 너도 잘 있었니? 무얼 타고 학교에 왔니?
-지하철 타고 왔어요.
=어제 오후에 무얼 하고 있었니? 전화 통화가 되지 않았어.
-책을 읽고 있었어요. 미안합니다.
=어디에서?
-도서관에서 읽고 있었어요.
=무슨 책을 읽고 있었니?
-춘향전을 읽고 있었어요. 재미있었어요.
=나도 옛날에 그 책을 읽었었지. 나도 감동하였었어.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과거 선어말어미‘~았/었/였~ : 문장의 서술어가 되는 동사, 형용사 어간 뒤와, 서술격조사 ’~이다‘의 ~이~ 뒤에 붙어
과거시제를 나타냄.
어간이 양성모음이면 ‘~았~’을, 음성모음과 서술격조사 ‘~이~의 뒤에는 ‘~었~’을, ’하
다‘ 동사와 받침없는 체언 뒤에는 ’~였~‘을 붙임.
(예)①보았다. 살았다. 높았다. 갔(가았)다(ㅏ하나가 생략됨). 좋았다.
②뛰었다. 먹었다. 죽었다. 학생이었다. 시간이었다. 책이었다.
③하였다. 노래하였다. 공부하였다. 남자였다. 나무였다. 새였다.
*~고 있었다 : 현재진행 표현이 ‘~고 있다’인데, 과거의 동작 진행 표현은 ‘~고 있었다’
(예)먹고 있다→먹고 있었다. 보고 있다→보고 있었다. 가고 있다→가고 있었다.
*선어말어미 ‘~았었/었었/였었~’ : 과거의 사실에 대한 회상, 단순 과거 그 이전에 일어난 일이라는 것을 나타낼 때는
‘~았었/었었/였었~’을 어간 뒤에 붙여 나타냄.
(예)작년에는 여기에 장미꽃이 피었었다. 전에 나와 함께 영화를 보았었지.
그는 고등학교 때 축구선수였었다. 전에는 여기가 아주 조용했었다.
⑸한자 공부
學 : 배우다 (학) = (13획) + 子(3획 아들 자) →학생(學生), 학용품(學用品), 대학(大學)
校 : 학교 (교) = 木 (4획 나무 목) + 交(6획, 사귀다 교) → 학교(學校), 교장(校長)
先 : 먼저 (선) = (4획) + 儿(2획 어진사람인발) 선생(先生)
男 : 남자 (남) = 田(5획 밭 전) + 力(2획) →남녀(男女), 남자(男子)
女 : 여자 (여) = 女(3획 여자 여) → 여자(女子), 여인(女人)
子 : 아들 (자) = 子(3획 아들 자) → 여자(女子), 자녀(子女)
5.준비물(학습자료)
-어휘 학습 자료(사진, 그림, ‘동사’ 지도에 필요한 동영상, 등)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읽기 연습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알아들을 수 있는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동작을 하거나, 그림에서 찾기)
-선생님의 동작이나 가리키는 그림을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과거시제 표현을 이해하고 바르게 말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본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말하고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현재형, 또는 미래형의 문장을 과거형으로 바꾸어 봅시다.
-미래시제, 현재시제, 과거시제 표현을 연습해 봅시다.
-일상생활에서 배운 한국어를 자주 사용해 봅시다.
'한국어 교육 > 강의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30강> 30-1. 계절 (0) | 2021.09.26 |
---|---|
<제29강> 29. 운동(運動) (2) | 2021.09.26 |
<제28강> 28-1. 학교생활(學校生活) (0) | 2021.09.26 |
<제27강> 27-2. 교통(交通) (0) | 2021.09.26 |
<제27강> 27-1. 교통(交通) (0) | 2021.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