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강의실

<제28강> 28-2. 학교생활(學校生活)

최길시 2021. 9. 26. 18:41

(제28강)_28_2.학교생활(學校生活).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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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⑶실용 회화

    -선생님, 안녕하어요?

    =그래, 너도 잘 있니? 무얼 타고 학교에 니?

    -지하철 타고 어요.

    =어제 오후에 무얼 하고 있었니? 전화 통화가 되지 않어.

    -책을 읽고 있었어요. 미안합니다.

    =어디에서?

    -도서관에서 읽고 있었어요.

    =무슨 책을 읽고 있었니?

    -춘향전을 읽고 있었어요. 재미있어요.

    =나도 옛날에 그 책을 읽었었지. 나도 감동하였었어.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과거 선어말어미‘~았/었/였~ : 문장의 서술어가 되는 동사, 형용사 어간 뒤와, 서술격조사 ’~이다‘의 ~이~ 뒤에 붙어

                                            과거시제를 나타냄.

                                            어간이 양성모음이면 ‘~았~’을, 음성모음과 서술격조사 ‘~이~의 뒤에는 ‘~었~’을, ’하

                                            다‘ 동사와 받침없는 체언 뒤에는 ’~였~‘을 붙임.

                                           (예)①보다. 살다. 높다. 갔()다(ㅏ하나가 생략됨). 좋다.

                                                ②뛰다. 먹다. 죽다. 학생이다. 시간이다. 책이다.

                                                ③하다. 노래하다. 공부하다. 남자다. 나무다. 새다.

    *~고 있었다 : 현재진행 표현이 ‘~고 있다’인데, 과거의 동작 진행 표현은 ‘~고 있었다’

                     (예)먹고 있다→먹고 있었다. 보고 있다→보고 있었다. 가고 있다→가고 있었다.

    *선어말어미 ‘~았었/었었/였었~’ : 과거의 사실에 대한 회상, 단순 과거 그 이전에 일어난 일이라는 것을 나타낼 때는

                                              ‘~았었/었었/였었~’을 어간 뒤에 붙여 나타냄.

                                             (예)작년에는 여기에 장미꽃이 피었었다. 전에 나와 함께 영화를 보았었지.

                                                  그는 고등학교 때 축구선수였었다.   전에는 여기가 아주 조용했었다.

 

  ⑸한자 공부

      學 : 배우다 (학) = (13획) + 子(3획 아들 자)                 →학생(學生), 학용품(學用品),       대학(大學) 

      校 : 학교 (교) = 木      (4획 나무 목) + 交(6획, 사귀다 교) → 학교(學校), 교장(校長)

      先 : 먼저 (선) =          (4획) + 儿(2획 어진사람인발) 선생(先生)

      男 : 남자 (남) =          田(5획 밭 전) + 力(2획) →남녀(男女), 남자(男子)

      女 : 여자 (여) = 女(3획 여자 여)                   → 여자(女子), 여인(女人)

      子 : 아들 (자) =          子(3획 아들 자) → 여자(女子), 자녀(子女)

 

5.준비물(학습자료)

   -어휘 학습 자료(사진, 그림, ‘동사’ 지도에 필요한 동영상, 등)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읽기 연습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알아들을 수 있는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동작을 하거나, 그림에서 찾기)

   -선생님의 동작이나 가리키는 그림을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과거시제 표현을 이해하고 바르게 말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본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말하고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현재형, 또는 미래형의 문장을 과거형으로 바꾸어 봅시다.

   -미래시제, 현재시제, 과거시제 표현을 연습해 봅시다.

   -일상생활에서 배운 한국어를 자주 사용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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