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실용 회화
-무얼 하세요?
=택시를 잡고 있어요.
-어디 가세요?
=공항으로 가요.
-택시는 비싸요.
=택시 요금이 얼마예요?
-일반 택시는 기본 요금이 1,900원이에요. 모범 택시는 4,500원이에요.
=무엇이 좋아요?
-공항버스를 타고 가세요.
-지금 어디로 가고 있어요?
=학교로 가고 있어요.
-왜 뛰어가고 있어요?
=늦었어요. 지각이에요.
-자전거를 타고 가세요.
-내년에 무엇을 하겠어요?
=한국어를 배우겠어요. 미국에 가겠어요. 공부를 열심히 하겠어요.
※형용사의 경우, ‘덥고 있다. 예쁘고 있다. 작고 있다’같은 현재진행 표현은 없습니다.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현재, 현재진행을 나타낼 때에는, 동사 서술어 기본형에서는, 어간에 ‘~는/ㄴ~’(어간에 받침 있을 때/어간에 받침 없
을 때)을 붙여 나타내거나, 동사 어간에 ‘~고 있다’를 붙여 나타냅니다.
(예)동사 : 먹는다, 읽는다, 듣는다, 입는다/간다, 온다, 탄다, 쓴다(이것은 ‘해라체’의 현재 시제 형태입니다. 우리들은
지금 ‘해요체’를 중심으로 배우고 있음을 이해하기 바랍니다, 해요체의 현재형은 ‘먹어요, 읽어요, 가요,
와요’ 입니다)
먹고 있다. 읽고 있다. 듣고 있다/가고 있다, 오고 있다
서술격조사 ‘~(이)다’와 형용사 서술어는 그냥 기본형으로 현재 시제를 나타냅니다.
(예)~(이)다 : 사람이다, 얼굴이다, 밥이다, 나무다, 버스다, 코다
형용사 : 좋다, 나쁘다, 빠르다, 느리다, 덥다, 맵다, 따뜻하다
⑸한자 공부
交 : 사귀다, 주고받다 (교) = 亠(2획 돼지해머리)+父(4획 아비 부)
通 : 통하다, 꿰뚫다 (통) = 辶(4획 책받침) + (7획) → 통계(通計)
5.준비물(학습자료)
-어휘 학습 자료(사진, 그림, ‘동사’ 지도에 필요한 동영상, 등)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읽기 연습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알아들을 수 있는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동작을 하거나, 그림에서 찾기)
-선생님의 동작이나 가리키는 그림을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미래 표현과 현재(진행) 표현을 구분하여 알아듣고 말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본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말하고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배운 용언(동사, 형용사)의 현재형, 현재진행형과 미래형을 말하여 봅시다.
-일상생활에서 배운 한국어를 자주 사용해 봅시다.
'한국어 교육 > 강의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8강> 28-2. 학교생활(學校生活) (0) | 2021.09.26 |
---|---|
<제28강> 28-1. 학교생활(學校生活) (0) | 2021.09.26 |
<제27강> 27-1. 교통(交通) (0) | 2021.09.26 |
<제26강> 26-2. 날씨 (0) | 2021.09.26 |
<제26강> 26-1. 날씨 (0) | 2021.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