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강의실

<제26강> 26-2. 날씨

최길시 2021. 9. 26. 18:06

(제26강)_26_2.날씨.docx
0.02MB

  ⑵어휘 공부

새로 나온 낱말 : 날씨, 비, 눈, 바람, 구름, 하늘, 땅, 기온, 양산 우산, 오전, 오후, 낮, 밤, 흐리다(흐림), 맑다(맑음), 개다(갬), 따뜻
                      하다, 서늘하다, 시원하다, 춥다, 많다(많이), 필요하다, 조금

새로 나온 조사 : ~도, ~부터
새로 나온 어미 : ~고, ~겠~, ~을/ㄹ까요?

조사 ‘~도’ : 보조사, 여러 가지 의미를 나타내는 보조사인데 여기서는 ‘둘 이상의 대상이나 사태를 똑같이 아우름을 나

                   타내는 보조사.’ (예)아기가 눈 다 예쁘다. 친구 집에서 떡 먹고 과일 먹었다. 구름 없고 바람

                   도 없다.

조사 ‘~부터’ : 보조사, 어떤 일이나 상태에 관련된 범위의 시작임을 나타내는 보조사. 흔히 '~까지'와 짝을 이룬다. (예)

                     1시부터 5시까지, 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열심히 했다. 너부터 먼저 먹어라. 그는 어려서부터 공부를 잘했

                     다.

어미 ‘~고‘ : 연결어미, 여러 가지로 쓰이지만, 여기서는 두 가지 이상의 사실을 대등하게 벌여 놓는 연결어미. 서술격조

                   사 '~이다'의 어간과 용언의 어간에 붙음. (예) 밥도 먹 떡도 먹었다. 여름에는 비가 내리 겨울에는 눈

                   이 내린다. 물이 맑 차다. 그 아이가 형이 이 아이가 동생이다.

 

  ⑶실용 회화

     -내일 날씨가 좋을까요?

     =아마 눈이 올 거예요. 그럼 춥겠어요.

     -눈이 많이 올까요?

     =조금 오겠지요. 오전에 눈이 오고, 오후에 개겠어요.

     -눈이 많이 오면 좋겠어요.

     =내일 아침 일찍 일어나겠어요.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미래, 추측, 의지,…’의 표현 : 두 가지 방법이 흔히 쓰이는데,

       ①서술어가 되는 ‘서술격조사(~이다), 동사, 형용사’의 어간 뒤에 선어말어미 ‘~겠’ 을 붙인다.

          (예)~이다(우주인이다, 남자(이)다), 오다, 먹다, 덥다, 예쁘다.

       ②‘서술격조사(~이다), 동사, 형용사’의 어간 뒤에 ~을/ㄹ 거예요’를 붙인다.

          (예)우주인일 거예요, 남자일 거예요, 올 거예요, 먹을 거예요, 더울 거예요, 예쁠 거예요.

     ※물음, 추측을 나타내는 어말어미 : ‘~일까요?’, ‘~을/ㄹ까요?’

        (예)무엇일까요? 짐승일까요, 사람일까요?, 어디로 갈까요? 무엇을 할까요? 맛있을까요? 내일 바람이 불까요?

 

  ⑸한자 공부

      午 : 낮, 말 (오) = (2획) +      十 (2획 열 십)    → 오시(午時):낮12시, 오전(午前), 오후(午後), 하오(下午)

      前 : 앞 (전) =     (3획) + 月(4획 달 월) + 刂(2획 칼 도)         → 생전(生前), 식전(食前) 

      後 : 뒤 (후) = 彳(3획 두인변) + 幺(3획 작을 요) + 夂(3획)       → 생후(生後), 식후(食後) 

 

5.준비물(학습자료)

   -어휘 학습 자료(사진, 그림, ‘동사’ 지도에 필요한 동영상, 등)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읽기 연습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알아들을 수 있는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동작을 하거나, 그림에서 찾기)

   -선생님의 동작이나 가리키는 그림을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미래 시제 표현’(추측, 의지 표현)을 알아듣고 말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본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말하고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배운 동사, 형용사를 이용하여 ‘미래, 추측, 의지’를 나타내는 말을 하여 봅시다.

   -배운 여러 가지 어미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형을 만들어 봅시다.

   -일상생활에서 배운 한국어를 자주 사용해 봅시다.

'한국어 교육 > 강의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7강> 27-2. 교통(交通)  (0) 2021.09.26
<제27강> 27-1. 교통(交通)  (0) 2021.09.26
<제26강> 26-1. 날씨  (0) 2021.09.26
<제25강> 25-2. 집  (0) 2021.09.26
<제25강> 25-1. 집  (0) 2021.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