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원 설정의 이유
옛날의 주된 교통수단은 두 발로 걷는 것이었으나, 이제는 집을 나서는 순간부터 여러 가지 교통수단을 이용하게 됩
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교통 관련 언어의 필요성이 높기 때문에 이 단원에서는 교통과 관련된 어휘와 간단한 대화
들을 학습할 것입니다.
어법에서는 전 단원의 미래시제 표현법에 이어 가장 기본이 되는 ‘현재, 현재진행 표현’ 법을 익히도록 합니다. 현재시
제 표현은 서술격조사(~이다)와 형용사는 기본형을 쓰지만, 동사는 기본형 어간 뒤에 ~는/ㄴ~(어간에 받침 있을 때/받
침 없을 때)을 붙이거나, ‘~고 있다’를 붙입니다.
2.학습목표
학습목표 | ①여러 가지 교통수단에 관련되는 기본적인 언어들을 듣고 말할 수 있다. ②본문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③한국말의 어법-‘현재, 현재진행 시제’의 표현법을 이해하고 바르게 활용할 수 있다. |
3.본문
버스, 택시, 자동차, 자전거, 지하철, 고속도로, 역, 길, 다리, 신호등, 건널목, 경찰, 공항, 비행기, 배, 타다, 내리다, 걷다, 달리다, 서다, 빠르다, 느리다, 멀다, 가깝다
학교에 가요.
집에서 학교까지 가까워요.
자전거를 타고 가요.
건널목에 신호등이 있어요.
경찰이 있어요
건널목을 건너가요
길에 자동차가 많아요.
버스가 가고 있어요.
택시도 달리고 있어요.
고속도로에는 고속버스가 달리고 있어요.
하늘에는 비행기가 날고 있어요.
바다에는 배가 가고 있어요.
비행기는 빠르고 배는 느려요.
4.지도 내용과 방법
⑴발음 연습
-선생님이 정확한 발음으로 천천히 본문을 읽는다(학생 : 듣기)
-아래의 읽기에 주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하고, 몇 번 따라읽기를 시킴.
-선생님에 따라서 본문 함께 읽기
*받침발음에 유의 : 택시, 역, 공항 *거센소리 발음에 유의 : 타다, 경찰 *모음 발음에 유의 : 배, 내리다, 느려요 *된소리 발음에 유의 : 까지, 가까워요, 빠르다, 가깝다 *연음법칙 : 집에서→지베서, 건널목에→건널모게, 있어요→이써요, 경찰이→경차리, 건널목을→건널모을, 길에→기레, 많아요 →마나요, 하늘에는→하느레는 |
⑵어휘 공부
*새로 나온 낱말 : 버스, 택시, 자동차, 자전거, 지하철, 고속도로, 역, 길, 다리, 신호등, 건널목, 경찰, 공항, 비행기, 배, 내리다, 걷다, 달리다, 서다, 빠르다, 느리다, 멀다, 가깝다, 학교, 건너가다, 고속버스, 날다 *새로 나온 조사 : ~까지 *새로 나온 어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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