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강의실

<제25강> 25-2. 집

최길시 2021. 9. 26. 17:45

(제25강)_25_2.집.docx
0.01MB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지 마세요(금지 명령) : ‘하면 안 된다’는 명령을 할 때 쓰는 어법입니다. ‘~지 마세요’가 공손한 말이지만, 보다 높

                                       임말은 ~지 마십시오이고, 손 아래 사람에게 하는 낮춤말은 ~지 마라’입니다.

     *~지 말아요(금지 청유) : 상대방에게 ‘하지 않을 것’을 권유하는 어법입니다. 보다 높임말은 ‘~지 맙시다’ 낮춤말은

                                      ‘~지 마라’ 입니다.

     ※마세요, 말아요, 맙시다 의 기본형은 ‘말다’입니다.

      *~에서 : 격조사, 『체언 뒤에 붙어』①장소를 나타냄. (예)우리는 학교에서 공부한다.

                  ②출발점을 나타냄. (예)서울에서 출발하였다.

                  ③단체를 나타내는 명사 뒤에 붙어 주어임을 나타냄. (예)우리 학교에서 우승했다.

 

  ⑸한자 공부

      住 : 살다, 거처 (주) = 亻(2획 사람 인) + 主(5획 주인 주)  → 주소(住所), 주거(住居), 주택(住宅) 

      宅 : 집 (택) = 宀(3획 집 면, 갓머리) +  (3획)         → 택지(宅地), 주택(住宅), 

      室 : 방, 집 (실) = (3획 집 면, 갓머리) +    (6획)        → 실내(室內), 교실(敎室), 거실(居室) 

 

5.준비물(학습자료)

   -어휘 학습 자료(사진, 그림, 동영상, 등)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읽기 연습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알아들을 수 있는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동작을 하거나, 그림에서 찾기)

   -선생님의 동작이나 가리키는 그림을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금지 명령’과 ‘금지 청유’의 문형을 알아듣고 말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본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말하고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배운 동사의 ‘금지 명령형’과 ‘금지 청유형’을 말하여 봅시다.

   -부정문(안 부정문, 못 부정문, 금지 명령문)을 만들어 말하고 들어 봅시다.

   -일상생활에서 배운 한국어를 자주 사용해 봅시다.

'한국어 교육 > 강의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6강> 26-2. 날씨  (0) 2021.09.26
<제26강> 26-1. 날씨  (0) 2021.09.26
<제25강> 25-1. 집  (0) 2021.09.26
<제24강> 24-2. 옷  (0) 2021.09.26
<제24강> 24-1. 옷  (0) 2021.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