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실용 회화
- 나는 모자를 안 써요(나는 모자를 쓰지 않아요)
- 형은 넥타이를 못 매요(형은 넥타이를 매지 못해요)
- 누나는 치마를 안 입어요(누나는 치마를 입지 않아요)
- 이 운동화는 작아요. 못 신어요(이 운동화는 작아요. 신지 못해요)
- 어머니는 청바지를 못 입어요(어머니는 청바지를 입지 못해요)
※ 입는 것과 동사 호응
- 모자 → 쓰다. 벗다.
- 옷 → 입다. 벗다.
- 넥타이, 허리띠 → 매다, 풀다.
- 구두, 양말 → 신다. 벗다.
- 장갑 → 끼다. 벗다.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못 부정문’ : 앞 단원에서 배운 '안 부정문'과는 그 의미가 달라서 ‘주체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어의 능력 부족이나 외
부 원인에 의한 부정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부정문입니다. ‘못 부정문’도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①동사서술어 앞에
부사 ‘못’을 붙이는 방법과(형용사서술어 앞에는 ‘못’을 붙이지 않음), ②용언(동사,형용사)서술어 어간에 ‘~지 못하
다’를 붙이는 것입니다.
주의할 것은 ‘못 부정문’은 주체의 의지와는 상관이 없는 형용사서술어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특히
형용사의 ‘짧은 못 부정문’은 쓰이지 않으며, ‘긴 못 부정문’은 일부 쓰이긴 하지만 ‘주체의 기대하는 바에 미치지 못
하여 아쉬워하는 표현에 쓰입니다. 매우 미묘한 뉘앙스를 가지기 때문에 학습 초기의 외국인들이 적확하게 사용하
기는 좀 어려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 밥을 먹는다(동사). → 밥을 못 먹는다. 밥을 먹지 못한다.
얼굴이 예쁘다(형용사).→얼굴이 못 예쁘다.(안 쓰임), 얼굴이 예쁘지 못하다. (쓰임)
‘안 부정문’과 마찬가지로 ‘못’을 붙여 부정한 것을 ‘짧은 못 부정문’, ‘~지 못하다’를 붙여 부정한 것을 ‘긴 못 부정
문’이라고 합니다.
⑸한자 공부
韓 : 나라이름,한국 (한)= + 韋(9획 가죽 위) →한 국(韓國), 한인(韓人)
靑 : 푸르다 (청) = (총 8획) → 청년(靑年)
5.준비물(학습자료)
-어휘 학습 자료(사진, 그림, ‘동사’ 지도에 필요한 동영상, 등)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읽기 연습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알아들을 수 있는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동작을 하거나, 그림에서 찾기)
-선생님의 동작이나 가리키는 그림을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못 부정문’을 알아듣고 바르게 말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본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말하고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능력이나 상황으로 인한 부정을 말하여 봅시다(못 ~, ~지 못하다).
-배운 동사, 형용사를 이용하여 부정하는 법 두 가지(‘안’부정, ‘못’부정)를 말하여 봅시다.
-일상생활에서 배운 한국어를 자주 사용해 봅시다.
'한국어 교육 > 강의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5강> 25-2. 집 (0) | 2021.09.26 |
---|---|
<제25강> 25-1. 집 (0) | 2021.09.26 |
<제24강> 24-1. 옷 (0) | 2021.09.26 |
<제23강> 23-2. 식 사(食事) (0) | 2021.09.26 |
<제23강> 23-1. 식 사(食事) (0) | 2021.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