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강의실

<제24강> 24-1. 옷

최길시 2021. 9. 26. 13:48

(제24강)_24_1.옷.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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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에서는 ‘입는 것’에 관한 기본적인 어휘를 학습하려고 합니다. 학습자들은 성인이기 때문에 그들의 모어(母語)

  로는 이미 거의 모든 어휘를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단원에서 제시되는 어휘로는 매우 부족함을 느끼겠지만, 처음부

  터 한 영역의 어휘를 자세하게 공부하는 것보다 먼저 생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언어를 익히고 그 영역을 점점 넓고 깊

  게 확대해 나가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능력과 필요에 따라서 각 단원마다 가감해 나가면 될 것입니

  다.

    어법에서는, 부정문 중에서 주체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능력이나 상황으로 인한 부정을 나타내는 방법인 ‘못 부정

  문’을 배우게 됩니다.

 

2.학습목표

학습목표 ①입는 것에 관하여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들을 듣고 말할 수 있다.
②본문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③한국말의 어법-용언서술어의 부정문(못’부정문)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3.본문

모자, 양복, 바지, 와이셔츠, 넥타이, 양말, 구두, 허리띠, 양장, 블라우스, 스커트, 한(韓)복, 치마, 저고리, 스타킹, 청(靑)바지, 운동화, 작다, 입다, 매다. 풀다, 신다.


이 모자를 사세요.

못 사요. 돈이 없어요.

이 구두를 신으세요.

나는 못 신어요. 구두가 작아요.

이 한복이 예뻐요.

그럼, 그것을 입으세요.

(입고 나서) 어때요?

너무 커요. 벗으세요.

이 넥타이 어때요?

좋아요. 매어 보세요.

나는 넥타이를 매지 못해요.

그럼, 배우세요.

나는 스커트를 입지 못해요.

다리가 예쁘지 않아요.

 

4.지도 내용과 방법

  ⑴발음 연습

    -선생님이 정확한 발음으로 천천본문을 읽는다(학생 : 듣기)

    -아래의 읽기에 주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하고, 몇 번 따라읽기를 시킴.

    -선생님에 따라서 본문 함께 읽기

*받침발음에 유의 : 양복, 양말, 넥타이, 양장, 한복, 운동화
*거센소리 발음에 유의: 스커트, 커요
*된소리 발음에 유의 : 어때요, 예뻐요, 허리띠, 신다→신따, 입다→입따, 작다→작따
*연음법칙 : 돈이→도니, 없어요→업써요, 신으세요→시느세요, 신어요→시너요, 작아요→자가요. 한복이→한보기, 그것을→그
               거슬, 입으세요→이브세요, 벗으세요→버스세요

*기타 : 좋아요→조아요, 못해요→몯해요→모태요

 

  ⑵어휘 공부

새로 나온 낱말 : 모자, 양복, 바지, 와이셔츠, 넥타이, 양말, 구두, 허리띠, 양장, 블라우스, 스커트, 한복, 치마, 저고리, 스타킹,
                      청바지, 운동화, 작다, 입다, 매다. 풀다, 신다. 사다. 못, 그것, 어때요, 너무, 좋다, 못하다, 배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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