⑵어휘 공부
새로 나온 낱말 : 반찬, 물, 김치, 찌개, 국, 고추장, 후식, 빵, 우유, 야채, 그릇, 숟가락, 젓가락, 포크, 컵, 식탁, 마시다. 드시다, 맛 있다. 맵다. 한식, 양식, 일식(日食), 배고프다, 않다, 안, 좋아하다, 그럼 새로 나온 조사 : 새로 나온 어미 : ~지(뒤에 부정, 금지 하는 말이 올 때 쓰는 어미. '~지 않다', '~지 못하다', '~지 말다' 등) |
⑶실용 회화
-아주머니, 안녕히 주무셨어요?
=안녕히 주무셨어요? 세수하고 아침 식사하세요.
-저는 아침에 밥을 먹지 않아요. 빵과 우유를 먹어요.
=그럼, 빵과 우유와 야채와 계란을 드세요.
-아주머니, 포크가 없어요.
=네, 여기 있어요. 커피 안 드세요?
-주세요. 커피를 좋아해요.
=나는 빵을 좋아하지 않아요. 아침 식사로 밥과 김치와 국을 먹어요.
-커피는 안 마셔요?
=네, 안 마셔요. 녹차를 마셔요.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안’ 부정문 : 용언(동사,형용사)서술어를 부정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는데, ①주체의 의지로 부정을 나타내는 '안
부정문'과 ②주체의 의지와 상관없이 능력이나 상황으로 인한 부정을 나타내는 ‘못 부정문’-<제24강에서>- ③금지
명령과 권유-<제25강에서>-등 세 가지가 있습니다.
‘안’ 부정문에 또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①용언(동사,형용사)서술어 앞에 부사 ‘안’을 붙이는 방법과, ②용언(동사,
형용사)서술어 어간에 ‘~지 않다’를 붙이는 것입니다.
(예) 밥을 먹는다. → 밥을 안 먹는다. 밥을 먹지 않는다. 김치가 맵다. → 김치가 안 맵다. 김치가 맵지 않다.
문법 용어로는 ‘안’을 붙여 부정한 것을 ‘짧은 안 부정문’, ‘~지 않다’를 붙여 부정한 것을 ‘긴 안 부정문’이라고
하는데 부정의 의미는 같습니다.
※주의 : 다만 일부 형용사는 ‘짧은 안 부정문’을 쓰지 않는 것이 있는데 어떤 것들을 안 쓴다고 규정된 것은 없습니
다. 한국사람들은 느낌과 습관에 의하여 잘 구분하여 쓰는데, 학습을 통하여 한국어를 배운 외국사람들이 거기까
지 이르기에는 시간이 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 안 아름답다(×) 아름답지 않다(○)
※참고 : 안=‘아니’의 준말, 않다=‘아니하다’의 준말.
⑸한자 공부
食 : 밥, 먹다 (식) = 食(9획) → 식사(食事), 일식(日食), 식품(食品), 식용(食用)
5.준비물(학습자료)
-어휘 학습 자료(사진, 그림, 동영상, 등)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읽기 연습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이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알아들을 수 있는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그림에서 찾기)
-선생님의 가리키는 그림을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안 부정문’을 알아듣고 바르게 말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본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말하고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배운 용언(동사, 형용사) 서술어의 ‘안 부정문’을 말하여 봅시다.(‘안’, ‘~지 않다’ 두 가지 모두)
-배운 한국어를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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