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실용 회화
-반갑습니다. 어서 오세요.
-문을 여세요.
-모자를 벗으세요.
-여기 앉으세요.
-핸드백을 여세요.
-안경을 쓰세요.
-별을 보세요.
-눈을 감으세요.
-웃으세요.
-눈을 뜨세요.
-(일어) 서세요.
-문을 닫으세요.
-집으로 가세요
-우리 여기 앉아요.
-물을 마셔요.
-이제 자요.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명령형 어미
~으세요/세요 : ‘받침있는 어간/받침없는 어간’에 붙어 손윗사람에게 쓰는 공손한 명령형 어미. 회화에서 일반적 가
장 많이 쓰입니다. 이보다 더 공손한 의미의 것은 ‘~으십시오/십시오’입니다.
~아요/어요(해요체) : ’양성모음 어간/음성모음 어간‘에 붙어, 위에 있는 ’~으세요/세요‘보다는 덜하지만 공손한 의미
로 명령형, 청유(권유)형에 같이 쓰이는 어미입니다.
~아/어(해체) : ‘양성모음 어간/음성모음 어간’에 붙어 손아랫사람에게 쓰는 명령형 어미입니다.
*청유형 종결어미
~아요/어요(해요체) : 위에서 설명하였지만 공손한 말로써 가볍게 쓰이는 청유형(명령형) 종결어미입니다. 이것은 평
서형,의문형,명령형,청유형 모두 같은 형태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의 내용으로 구분할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 청유형의 가장 높임(하십쇼체)은 ‘~읍시다/ㅂ시다’ (예)먹읍시다/갑시다. 그 다음이 ‘해요체(~아요/어요)’(예)앉
아요/먹어요. 그 다음이 낮춤으로 ’해체(~아/어)’(예)앉아/먹어. 가장 낮춤이 ‘해라체(~자)’(예)가자/먹자
⑸한자 공부
生 : 살다 (생) = 총5획 →인생(人生), 생년월일(生年月日)
活 : 살아나다 (활) = 氵(3획 물 수) + (6획, 혀 설)→활용(活用), 생활(生活)
5.준비물(학습자료)
-어휘 학습 자료(사진, 그림, ‘동사’ 지도에 필요한 동영상, 등)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읽기 연습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알아들을 수 있는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동작을 하거나, 그림에서 찾기)
-선생님의 동작이나 가리키는 그림을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명령형과 청유형의 문형을 알아듣고 말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본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말하고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배운 동사의 명령형, 청유형을 말하여 봅시다.
-배운 여러 가지 문형(평서형, 의문형, 부정형, 명령형, 청유형)의 어미를 구분할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일상생활에서 배운 한국어를 자주 사용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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