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강의실

<제22강> 22-2. 가정생활(生活)

최길시 2021. 9. 26. 13:32

(제22강)_22_2.가정생활(生活).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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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⑶실용 회화

    -반갑습니다. 어서 오세요.

    -문을 여세요.

    -모자를 벗으세요.

    -여기 앉으세요.

    -핸드백을 여세요.

    -안경을 쓰세요.

    -별을 보세요.

    -눈을 감으세요.

    -웃으세요.

    -눈을 뜨세요.

    -(일어) 서세요.

    -문을 닫으세요.

    -집으로 가세요

 

    -우리 여기 앉아요.

    -물을 마셔요.

    -이제 자요.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명령형 어미

      ~으세요/세요 : ‘받침있는 어간/받침없는 어간’에 붙어 손윗사람에게 쓰는 공손한 명령형 어미. 회화에서 일반적 가

        장 많이 쓰입니다. 이보다 더 공손한 의미의 것은 ‘~으십시오/십시오’입니다.

      ~아요/어요(해요체) : ’양성모음 어간/음성모음 어간‘에 붙어, 위에 있는 ’~으세요/세요‘보다는 덜하지만 공손한 의미

        로 명령형, 청유(권유)형에 같이 쓰이는 어미입니다.

      ~아/어(해체) : ‘양성모음 어간/음성모음 어간’에 붙어 손아랫사람에게 쓰는 명령형 어미입니다.

   *청유형 종결어미

     ~아요/어요(해요체) : 위에서 설명하였지만 공손한 말로써 가볍게 쓰이는 청유형(명령형) 종결어미입니다. 이것은 평

       서형,의문형,명령형,청유형 모두 같은 형태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의 내용으로 구분할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 청유형의 가장 높임(하십쇼체)은 ‘~읍시다/ㅂ시다’ (예)먹읍시다/갑시다. 그 다음이 ‘해요체(~아요/어요)’(예)앉

              아요/먹어요. 그 다음이 낮춤으로 ’해체(~아/어)’(예)앉아/먹어. 가장 낮춤이 ‘해라체(~자)’(예)가자/먹자

 

   ⑸한자 공부

       生 : 살다 (생) = 총5획   →인생(人生), 생년월일(生年月日)

       活 : 살아나다 (활) = 氵(3획 물 수) +        (6획, 혀 설)→활용(活用), 생활(生活)

 

5.준비물(학습자료)

   -어휘 학습 자료(사진, 그림, ‘동사’ 지도에 필요한 동영상, 등)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읽기 연습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알아들을 수 있는가?

    (선생님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동작을 하거나, 그림에서 찾기)

   -선생님의 동작이나 가리키는 그림을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명령형과 청유형의 문형을 알아듣고 말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본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말하고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배운 동사의 명령형, 청유형을 말하여 봅시다.

   -배운 여러 가지 문형(평서형, 의문형, 부정형, 명령형, 청유형)의 어미를 구분할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일상생활에서 배운 한국어를 자주 사용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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