⑷어법
*‘~이에요/예요’의 부정은 ‘~이/가 아니에요’
(예)금요일이에요→금요일이 아니에요. 오월이에요→오월이 아니에요.
누나예요→누나가 아니에요. 열시예요→열시가 아니에요.
*‘아니에요’의 더 높임말은 ‘아닙니다.’ 낮춤말은 ‘·아니야.’
*‘요일’ 이름은 모두 한자어입니다.
⑸한자 공부
-한자의 구조를 풀어서 설명해 주고, 그 뜻과 음과 쓰임을 지도.
-필순에 맞게 쓰기 지도
月(달 월), 日(해 일)은 <제18강>에서 배웠습니다만,
月 : 달 (월) = (4획)→월일(月日), 일월(一月)
日 : 해 (일) = (4획)→일월(一月), 일시(日時)
주의:옆으로 길게 쓰면(曰) ‘가로 왈’자가 됩니다.
火 : 불 (화) = (4획) 한자 구성에서 받침으로 쓰인 ‘灬’도 ‘불화’입니다.
水 : 물 (수) = (4획) 한자 구성에서 변으로 쓰인 ‘氵’도 ‘물수’입니다.
木 : 나무 (목) = (4획) →목수(木手), 대목(大木):나무로 집짓는 사람
金 : 쇠 (금) = (8획) ‘성씨’에서는 ‘김’으로 읽습니다. →금언(金言), 금품(金品), 김씨(金氏)
土 : 흙 (토) = (3획) 주의: 가로금을 위의 것보다 아래 것을 길게 하면(士) ‘선비 사’자가 됩니다.
5.준비물(학습자료)
-달력
-모형 시계(학습용)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날짜나 요일을 달력에서 가리켜 보세요.
-선생님이 달력에서 가리키는 날짜, 요일을 큰 소리로 말해 보세요.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체언 서술어의 부정형을 바르게 이해하고 대화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배운 어휘를 이용하여 부정문(체언서술어)을 활용하는 대화를 하여 보고, 그것을 녹음하여 들어 봅시다.(처음에는 짧
은 문장으로 해도 좋습니다)
-대화한 문장을 글로도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날짜, 요일, 시간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많이 연습하여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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