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에서는 매일 우리들의 생활에 쓰이는 물건들의 이름과 그 물건들을 사용하는 말(용언)을 배워 한국어에 더 친
숙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또 지금까지 배워 익힌 어휘들과 문형들을 다양하게 활용해 보도록 합니다.
어법으로서는, 지금까지 평서형(서술형) 서술어를 배웠는데,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묻는 말(의문형 서술어)을 공부하게
됩니다.
2.학습목표
학습목표 | ①일용품의 명칭과, 그것들과 관련되는 용언 어휘들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②본문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③한국말의 어법-묻는 말(의문형 문형)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
3.본문
비누, 수건, 칫솔, 치약, 빗, 손수건, 안경, 모자, 화장지, 거울, 시계(時計), 수첩, 볼펜, 지갑, 신용카드, 휴대전화, 화장품, 면도기, 핸드백,
아침 몇 시에 일어나요?
7시에 일어나요.
비누로 손을 씻고, 칫솔로 이를 닦아요.
무엇으로 머리를 빗어요?
빗으로 머리를 빗어요.
화장지 가지고 있어요?
아니요, 없어요.
휴대전화 있어요?
네, 있어요.
몇 번이에요?
010 - 234 - 5678번이에요.
지금 몇 시예요?
12시 30분이에요.
4.지도 내용과 방법
⑴발음 연습
-선생님이 정확한 발음으로 천천히 본문을 읽는다(학생 : 듣기)
-아래의 읽기에 주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하고, 몇 번 따라읽기를 시킴.
-선생님에 따라서 본문 함께 읽기
*받침 발음에 유의 : 칫솔, 빗, 거울, 지갑, 몇 *모음발음에 유의 : ㅐ→핸드백(ㅔ발음과 구분을 분명히) *된소리 발음에 유의 : ㅆ→씻고 *거센소리 발음에 유의 : ㅊ→아침, 수첩 *수 읽기 : 7시→일곱시, 010-234-5678→영(공)일영(공)-이삼사-오륙칠팔, 12시→열두시, 30분→삼십분 *연음법칙 : 신용카드→시뇽카드, 일어나요→이러나요, 손을→소늘, 닦아요→다까요, 무엇으로→무어스로, 빗어요→비서요, 빗 으로→비스로, 있어요→이써요, 없어요→업서요, 번이에요→버니에요, 분이에요→부니에요 *억양:일어나요?↗, 빗어요?↗, 있어요?↗, 번이에요?↗, 시예요?↗ |
※다음 단원부터는 ‘발음 연습’은 지금까지 연습해 온 일반적인 것은 생략하고 특수한 것만 하겠습니다. 지역이나 학습자
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점이 다를 수 있는데, 그것을 집중적으로 연습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⑵어휘 공부
새로 나온 낱말 : 비누, 수건, 칫솔, 치약, 빗, 손수건, 안경, 화장지, 거울, 시계, 수첩, 볼펜, 지갑, 신용카드, 휴대전화, 화장품, 면 도기, 핸드백, 아침, 몇, 일어나요(일어나다), 씻다, 닦아요(닦다), 무엇, 빗어요(빗다), 가지다, 아니요, 네, 번 새로 나온 조사 : ~에 새로 나온 어미 : ~아요?/어요?, ~이에요?/~예요?,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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