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에서는 우리의 몸을 소재로 공부하려고 합니다. 몸은 바로 나 자신이기 때문에 친근함과 흥미를 가지고 한국어
에 접근시키려는 데 그 의도가 있습니다. 몸의 모양을 표현하는 데 형용사서술어의 사용과, 몸의 동작을 표현하는 데
동사서술어와 목적어의 사용을 익히려고 합니다. 그러니까 어법에서는 ‘주어(‘~이/가, ~은/는) + 형용사서술어’ 문형과,
‘주어(‘~이/가, ~은/는) + 목적어(~을/를) + 동사서술어’ 문형을 익히게 됩니다.
2.학습목표
학습목표 | ①우리 몸 각 부위의 명칭과 그 특징을 듣고 말할 수 있다. ②본문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③한국말의 어법-주어 + 형용사 서술어:(~이/가,~은/는 + ~다) -주어+목적어+동사 서술어:(~이/가,~은/는+~을/를+~다) 문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3.본문
머리, 얼굴, 목, 어깨, 팔, 손, 가슴, 배, 허리, 등, 엉덩이, 다리, 발
머리가 커요.
얼굴이 예뻐요.
목이 길어요.
어깨가 넓어요.
이마, 눈썹, 눈, 코, 귀, 입, 이, 턱, 손가락, 손톱
눈으로 보아요.
귀로 소리를 들어요.
코로 냄새를 맡아요.
입으로 말을 해요. 입으로 밥을 먹어요.
4.지도 내용과 방법
⑴발음 연습
-선생님이 정확한 발음으로 천천히 본문을 읽는다(학생 : 듣기)
-아래의 읽기에 주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하고, 몇 번 따라읽기를 시킴.
-선생님에 따라서 본문 함께 읽기
*받침 발음에 유의 : 얼굴, 목, 팔, 손, 가슴, 등, 엉덩이, 발, 눈, 입, 손가락 *모음발음에 유의 : ㅓ→머리, 커요, ㅐ→배, 냄새, 해요, ㅟ →귀, *된소리 발음에 유의 : ㄲ→어깨, ㅃ→예뻐요, ㅆ→눈썹 *거센소리 발음에 유의 : ㅋ→코, ㅌ→손톱, 턱 *연음법칙 : 얼굴이→얼구리, 목이→모기, 길어요→기러요, 넓어요→널버요. 눈으로→누느로, 들어요→드러요, 맡아요 →마타요, 입으로→이브로, 말을→마를, 밥을→바블, 먹어 요→머거요 |
⑵어휘 공부
새로 나온 낱말 : 머리, 얼굴, 목, 어깨, 팔, 손, 가슴, 배, 허리, 등, 엉덩이, 다리, 발, 크다, 예뻐요(예쁘다), 길어요(길다), 넓어요 (넓다), 이마, 눈썹, 눈, 코, 귀, 입, 이, 턱, 손가락, 손톱, 보아요(보다), 소리, 들어요(듣다) , 냄새, 맡아요(맡다), 말, 해요(하다), 밥, 먹어요(먹다) 새로 나온 조사 : ~으로/로, ~을/를 |
⑶실용 회화
-얼굴에 무엇이 있어요?
=이마, 눈썹, 눈, 코, 귀, 입, 턱이 있어요.
-얼굴에 손톱이 있어요?
=아니요, 없어요.
-손가락은 몇 개 있어요?
=열 개 있어요.
-코는 몇 개 있어요?
=한 개 있어요.
-동생이 예뻐요?
=예, 코와 눈이 예뻐요.
-입으로 밥을 먹어요?
=예, 입으로 밥을 먹어요.
-귀로 냄새를 맡아요?
=아니요, 귀로 소리를 들어요. 냄새는 코로 맡아요.
=할아버지는 손과 발이 커요.
=나는 엉덩이가 커요, 다리는 길어요, 발은 작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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