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실용 회화
여러 번 듣고 말하여 귀와 입에 익숙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할아버지, 할머니, 안녕히 주무셨어요? 수미야, 잘 잤니? 어머니, 잘 먹겠습니다. 아버지, 학교에 다녀오겠습니다. 아저씨,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아저씨, 안녕히 가세요. 아주머니,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 아주머니, 안녕히 계세요. 수미야, 안녕, 고마워, 미안해. 잘 자. 할아버지, 할머니, 안녕히 주무세요. |
※아저씨, 아주머니 : 결혼한 듯해 보이는 중년 이상의 남자 어른, 여자어른을 부를 때 쓰는 말
※형, 오빠, 누나, 언니 : 가족 이외에,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기보다 나이가 많아 보이는 사람에 대하여 친근하게 부르
는 말.
※‘수미’는 나보다 아랫사람이므로 낮춤말을 씁니다.
⑷어법
조사 : 체언(명사,대명사,수사) 뒤에 붙어 그 말의 문법적 역할을 나타내거나(격조사), 말을 이어주거나(접속조사), 말뜻
을 도와주는 품사 (보조사).
*~은/는(받침 있는 말 뒤에/받침 없는 말 뒤에 붙음) : 어떤 대상을 나타내거나, 다른 것과 대조, 또는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에는 : 시간, 장소, 방향, 등을 나타내는 격조사 ‘~에’ 와 대상을 나타내는 보조사 ‘~는’이 합해진 조사)
*~이/가(받침 있는 말 뒤에/받침 없는 말 뒤에 붙음) : 그 문장의 ‘주어’임을 나타내는 주격조사
*~과/와(받침 있는 말 뒤에/받침 없는 말 뒤에 붙음) : 낱말을 이어주거나, ‘비교’, ‘함께’의 뜻을 나타내는 조사
어미 : 용언(동사 형용사) 및 서술격 조사(~이다)가 활용하여 변하는 부분. 용언이나 서술격조사 어간에 붙어 문장을 이
어주는 ‘연결어미’, 문장을 끝내는 ’종결어미‘, 그리고 ’전성어미‘가 있다.
*~아요/어요(어간이 양성모음/어간이 음성모음에 붙음) : 높임의 서술형 종결어미.(보+아요/먹+어요)
⑸한자 공부
家 : 집 (가) = 宀(3획, 갓머리, 집) + 豕(7획, 돼지시) → 가사(家事),가정(家庭)
族 : 무리 (족) =方(4획, 방, 방향) + (7획) → 민족(民族),왕족(王族)
兄 : 형님 (형) = 口(3획, 입 구) + 儿(2획, 어진사람 인) → 형제(兄弟)
-한자의 구조를 풀어서 설명해 주고, 그 뜻과 음과 쓰임을 지도.
-필순에 맞게 쓰기 지도
5.준비물(학습자료)
-낱말에 따른 가족의 사진이나 그림.
-상대존대 어법을 현지어로 설명한 프린트물.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잎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본문 읽기 : 본문을 정확한 발음으로, 보통 속도로 읽을 수 있는가?
-어휘 : 새로나온 어휘의 뜻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이/가 있어요/없어요.’의 문형을 이해하고 바르게 쓸 수 있는가?
-이 단원에 나오는 ‘조사’와 ‘어미’의 쓰임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배운 인사말과 가족의 호칭을 각자 집에서 직접 사용해 보세요.
-우리 가족의 이름을 한글로 써 보세요.
-본문을 현지어로 번역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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