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강의실

<제16강> 16-2. 인 사(人事)

최길시 2021. 9. 26. 11:14

(제16강)_16_2.인__사(人事).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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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식체(주로 문어체에서 사용)

높임
아주높임(하십쇼체) : -습(ㅂ)니다, -(으)십시오, -습(ㅂ)니까, -입니다, -입니까.
예사높임(하오체) : -(으)오, -(이)오, -요.
낮춤
예사낮춤(하게체) : -네, -게, -나, -(이)네.
아주낮춤(해라체) : -는(ㄴ)다, -아(어)라, -느냐, -(이)다.

 

○비격식체(주로 구어체에서 사용)

   높임 (해요체) : -아(어)요, -이에(예)요,
   낮춤 (
해체) : -아/어, -(이)야.

(예)

                  구분
어휘
높임 낮춤
아주높임(하십쇼체) 예사높임(하오체) 예사낮춤(하게체) 아주낮춤(해라체)
먹-, 보- 습니다, 봅니다 으오, 보 , 보 는다, 본
집-이다, 나무- 입니다, 나뭅니다 이오, 나무 이네, 나무 이다, 나무

 

                  구분
어휘
높임 낮춤
해요체 해체
먹-, 보- 어요, 보아요 , 보
집-이다, 나무- 이에요, 나무예요 이야, 나무

 


1. 존비법에는 위에서 설명한, 서술어의 종결어미로 상대방을 높이는 법 외에도, 주체를 존대하기 위하여 주격조
   사‘-께서’와, 서술어에‘-시’를 붙이는 것이 있고,

   (예) 선생님께서 신문을 보다.
2. 어휘로 높임을 나타내는 것(진지, 말씀, 따님, 드리다, 등)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까지 여기에서 이해시키기는 벅찰 것입니다. 다만 한국어에는 세계 어느 말에서도 보기 힘든 존비법
   이 잘 발달되어 있음을 알려 줄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로 내려오면서 점점 그 체계가 흔들리고 있습니다만.

 

⑸한자 공부

   한자는 뜻글자입니다. 글자 하나 하나가 뜻과 음을 따로 가지고 있습니다. 한 글자 한 글자의 뜻과 음을 알고, 필순에

   맞게 쓸 수 있도록 합니다.

   人 : 사람 (인)

   事 : 일 (사)

   ※한국, 중국, 일본어에서 ‘人’자가 들어간 말은 모두 ‘사람’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특히 ‘事’자의 필순 지도(가운데 내려 긋는 것은 맨 나중에)에 유의

   ※‘人事’ 란 직역하면 ‘사람의 일’인데, 곧 ‘사람이 지켜야 할 예절‘를 말함.

 

5.준비물(학습자료)

   -인사말의 상황 설명에 필요한 사진이나 그림,

   -상대존대 어법을 설명한 프린트물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본문을 정확한 발음으로 읽을 수 있는가?

   -인사말의 뜻을 바르게 알고, 적절히 사용할 줄 아는가?

   -본문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한국어의 ‘상대존대’법을 이해하고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본문을 큰 소리로 여러 번 읽기(읽는 것을 녹음하여 들어보기)

   -본문, 한자 쓰기 연습(녹음을 들으면서 받아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