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실용 회화
-오늘이 며칠이에요?
=어제가 6(유)월 30(삼십)일이에요. 오늘은 7(칠)월 1(일)일이에요.
-얼마예요?
=500원이에요. 4,000원이에요. 29,000원이에요. 82,000원이에요.
-몇 사람 있어요?
=(한 사람), (두 사람), (세 사람), (네 사람), (다섯 사람), (여섯 사람) 있어요.
-몇 개예요?
=(한 개), (두 개), (세 개), (네 개), (다섯 개), (여섯 개), (일곱, 개) 있어요.
-몇 시(時)예요?
=2시(時)예요. 4시(時) 10분(分)이에요. 7시(時)예요. 11시(時) 30분(分)이에요.
※ 6월→유월(‘육월’이 아님), 10월→시월(‘십월’이 아님)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주어 + 체언서술어’의 문형
주어=체언(명사,대명사,수사)+주격조사(~이/~가, ~은/~는)
체언서술어=체언(명사,대명사,수사)+서술격조사(~이다/~다)
*‘~이/~가’, ‘~은/~는’, ‘~이다/~다’ 처럼 대부분의 조사가 두 가지씩 있는데 그 이유는 앞에 오는 말(체언)이 받침이
있고 없음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즉, ‘사람’이 주어가 되려면, 끝에 받침이 있기 때문에 주격조사‘~이’를 붙여
야 하고, ‘할머니’는 끝에 받침이 없으니까 ‘~가‘를 붙여야 합니다. 외국인들은 이것을 습관이 되도록 익히는 것이 매
우 힘들기 때문에, 가르치는 사람이 끈기와 성의를 가지고 꾸준하게 지도해야 합니다.
*~이에요/~예요 : 체언(명사,대명사,수사)에 붙어서 ‘서술어’가 되게 하는 ‘~이다’의 활용형. ‘높임(해요체)의 평서형 종
결어미’인데. 이것을 말끝을 올려 말하면 ‘의문형 종결어미’가 됩니다. <16강>에서 자세히 설명했지만, 다시 한 번
서술격조사 ‘~이다/~다’의 평서형 활용을 보면,
-하십쇼체 : (동생)~입니다/(누나)~ㅂ니다.
-하오체 : (동생)~이오/(누나)~요.
-해요체 : (동생)~이에요/(누나)~예요.
-해 체 : (동생)~이야/(누나)~야.
-하게체 : (동생)~이네/(누나)~네.
-해라체 : (동생)~이다/(누나)~다.
⑸한자 공부
-한자의 구조를 풀어서 설명해 주고, 그 뜻과 음과 쓰임을 지도.
-필순에 맞게 쓰기 지도
一, 二, 三, 四, 五, 六, 七, 八, 九, 十, 百, 千, 年, 月, 日, 時, 分
百 : 일백 (백) = 一(1획, 하나 일) + 白(5획, 희다 백) → 이백(二百), 오백(五百)
千 : 일천 (천) = 丿(1획, 삐침 별) + 十(2획, 열 십) → 천년(千年), 삼천(三千)
年 : 해 (년) = (총 6획) → 일년(一年),
時 : 때 (시) = 日(4획, 해 일) + 寺(6획, 절 사) → 시간(時間), 시분(時分)
分 : 나누다(분) = 人(2획, 사람 인) + 刀(2획, 칼 도) → 십분(十分), 시분(時分)
5.준비물(학습자료)
-숫자 카드
-달력
-한국 화폐
-학습용 모형 시계
-셀 수 있는 물건 30개 정도
-어휘 지도에 필요한 사진이나 그림.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잎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본문 읽기 : 본문을 정확한 발음으로, 보통 속도로 읽을 수 있는가?
-어휘 : 새로 나온 어휘의 뜻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이/가, ~은/는 + ~이에요/~예요’ 문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여러 번 반복하여 연습하여 봅시다.
-월(月) =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일(日) = 1일, 2일, 3일, 4일, 5일, 6일, 7일, 8일, 9일, 10일, 11일, 12일, …
-돈 = 190원, 270원, 480원, 600원, 800원, 1,900원, 5,000원, 10,000원, 36,000원
-물건 수 = 한 개, 두 개, 세 개, 네 개, 다섯 개, 여섯 개, 일곱 개, 여덟 개,
-사람 수 = 한 사람, 두 사람, 세 사람, 네 사람, 다섯 사람, 여섯 사람,
-시간 = 한 시간, 두 시간, 세 시간, 네 시간, 다섯 시간, 여섯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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