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으로/로 : ‘ㄹ’을 제외한 받침 있는 체언 뒤/‘ㄹ’ 받침과 받침 없는 체언 뒤에 붙는 부사격조사, ①움직임의 방향을
나타냄.(예)집으로 가는 길/서울로 오너라. ②변화의 방향을 나타냄.(예)세상이 암흑으로 변했다/구름이
비로 변했다.③어떤 물건의 재료나 원료를 나타냄.(예)콩으로 메주를 쑤다/나무로 집을 짓는다.④어떤 일
의 수단‧도구를 나타냄.(예)톱으로 나무를 베다/칼로 자르다. ⑤어떤 일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냄.(예)병
으로 죽다/감기로 고생했다. 등
*~을/를 : '받침 있는 체언 뒤/받침 없는 체언 뒤'에 붙는 목적격조사, (예)신문을 보다/소리를 듣다
※어미 ‘~아요/어요’는 ‘17강’에서 설명함
※영어는 동사만 서술어가 되지만, 한국어는 동사, 형용사, 체언(명사,대명사,수사+~(이)다)모두 서술어가 될 수 있습
니다. ‘목적어’는 ‘동사서술어’ 앞에만 옵니다.
⑸한자 공부
-한자의 구조를 풀어서 설명해 주고, 그 뜻과 음과 쓰임을 지도.
-필순에 맞게 쓰기 지도
손 수(手) → 수족(手足), 한자자전 부수에서 ‘扌’로도 쓰임.
발 족(足) → 수족(手足), 한자자전 부수에서 '⻊' 로도 쓰임
크다 대(大) → 대인(大人)
입 구(口)→ 인구(人口), 입구(入口) : 人(인)과 入(입)의 차이점을 지도합니다.
5.준비물(학습자료)
-인체 사진(가능한 대로 큰 것)
-인체 각 부위의 사진이나 파워포인트 자료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것을 손으로 가리켜 보세요.
입, 머리, 손, 목, 코, 어깨, 손가락, 이마, 팔, 가슴, 눈, 배, 이, 눈썹, 손톱, 허리, 다리, 귀, 등, 턱, 엉덩이, 발,
-선생님이 가리키는 것을 큰 소리로 말해 보세요.
다리, 귀, 입, 머리, 손, 눈썹, 이, 손톱, 허리, 목, 코, 어깨, 손가락, 이마, 등, 팔, 가슴, 눈, 배, 턱, 엉덩이, 발,
-본문 읽기 : 본문을 정확한 발음으로, 보통 속도로 읽을 수 있는가?
-어휘 : 새로 나온 어휘의 뜻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주어+형용사서술어’ 문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가?
-‘주어+목적어+동사서술어’ 문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신체 각 부위의 명칭을 외도록 합니다.
-알고 있는 명사,대명사,수사와 형용사를 활용하여 ~이/가,~은/는(주어) + ~아요/어요(형용사 서술어)의 문형을 많이
말해보고, 글로도 써 봅시다.
-알고 있는 명사,대명사,수사와 동사를 활용하여 ~이/가,~은/는(주어) + ~을/를(목적어) + ~아요/어요(동사서술어)의
문형을 많이 말해보고, 글로도 써 봅시다.
※조언!
지금까지 배운 어휘, 문형들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계속 반복 연습하여야 합니다!
'한국어 교육 > 강의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0강> 20-2. 일용품(日用品) (0) | 2021.09.26 |
---|---|
<제20강> 20-1. 일용품(日用品) (0) | 2021.09.26 |
<제19강> 19-1. 몸 (0) | 2021.09.26 |
<제18강> 18-2. 수(數) (0) | 2021.09.26 |
<제18강> 18-1. 수(數) (0) | 2021.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