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실용 회화
-핸드백에 무엇이 있어요?
=핸드백에 화장품과 화장지와 거울이 있어요.
-면도기로 무엇을 해요?
=면도기로 면도를 해요.
-이것은 수첩이에요?
=아니요, 이것은 지갑이에요.
-지갑에 무엇이 있어요?
=지갑에 신용카드가 있어요.
-이것이 신용카드예요?
=네, 이것이 신용카드예요.
-볼펜 가지고 있어요?
=미안합니다. 없어요.
⑷어법(유의:설명할 때 학습자가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도록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조사
*~에 : 시간, 장소, 방향, 등을 나타내는 격조사.(예)한 시에, 여기에,
어미
*~아요?/어요?, ~이에요?/~예요? : 평서형 종결어미와 형태는 같으나, 말끝을 내리면 평서형, 끝을 올려 말하면 묻
는 말(의문형)이 됨. 글로 쓸 때는 반드시 뒤에 물음표(?)를 붙여야 함.
*~고 : ①여기서는 ‘동사의 어간 + ~고 있다’의 형태로 그 동작의 현재진행을 나타낼 때 쓰임.(예) 가고 있다, 먹고
있다. ②두 가지 이상의 사실을 대등하게 벌여 놓는 연결 어미로도 쓰임.(예)물이 맑고 차다./떡도 먹고 고기도 먹었
다./
어휘
*네 : 긍정의 답(Yes), '예'로도 쓰임.
*아니요 : 부정의 답(No), 더 공손하게 ‘아니에요’로도 쓰임, 가장 높임말은 ‘아닙니다’, 낮춤말은 ‘아니야’
*번 : ①일의 차례를 나타내는 말. (예)둘째 번. ②일의 횟수를 세는 단위. (예)한 번, 두 번
⑸한자 공부
-한자의 구조를 풀어서 설명해 주고, 그 뜻과 음과 쓰임을 지도.
-필순에 맞게 쓰기 지도
用 : 이용하다 (용) = 5획 → 일용(日用), 일용품(日用品)
品 : 물건 (품) = 口(3획 입 구) 3개를 씀 → 인품(人品), 일품(一品)요리
計 : 셈하다, 꾀하다(계) = 言(7획, 말씀 언) + 十(열 십) → 시계(時計)
5.준비물(학습자료)
-단원에 나오는 실제 물건, 또는 사진(그림)
-그 물건들을 사용하는 동영상
-낱말 카드
-한자 쓰기 네모 칠판이나 종이(파워포인트 자료).
-녹음 테이프
-받아쓰기 평가 문제.
6.본 단원의 학습 평가
-선생님이 말하는 물건을 그림에서 찾거나 동작으로 표현해 보세요.
비누, 수건, 칫솔, 치약, 빗, 손수건, 화장지, 거울, 시계, 수첩, 볼펜, 지갑, 신용카드, 휴대전화, 화장품, 면도기, 핸드백,
일어나요, 씻어요, 닦아요, 빗어요,
-선생님이 가리키는 물건의 이름이나 동작을 큰 소리로 말해 보세요.
면도기, 핸드백, 비누, 수건, 신용카드, 휴대전화, 화장품, 손수건, 화장지, 거울, 볼펜, 지갑, 칫솔, 치약, 시계, 수첩, 빗,
빗어요, 씻어요, 닦아요, 일어나요,
-본문 읽기 : 본문을 정확한 발음으로, 보통 속도로 읽을 수 있는가?
-듣고 말하기 : 실용화화를 책을 보지 않고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알고 있는 어휘를 이용하여 응용회화를 할 수 있는가?
-받아쓰기 : 본문의 어휘와 문장을 맞게 받아쓸 수 있는가?
-의문형 어미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
7.과제(가정학습)
-배운 어휘와 어법을 이용하여 묻고 대답하는 대화를 하여 보고, 그것을 녹음하여 들어 봅시다.(처음에는 짧은 문장으
로 해도 좋습니다)
-대화한 문장을 글로도 써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어휘를 생각나는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써 봅시다.
-배운 것 외에 자기가 자주 사용하는 일용품의 이름을 알아봅시다.
'한국어 교육 > 강의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1강> 21-2. 요일 (0) | 2021.09.26 |
---|---|
<제21강> 21-1. 요일 (0) | 2021.09.26 |
<제20강> 20-1. 일용품(日用品) (0) | 2021.09.26 |
<제19강> 19-2. 몸 (0) | 2021.09.26 |
<제19강> 19-1. 몸 (0) | 2021.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