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원 설정의 이유
우리의 생활에서 가장 절실하고도 기본적인 일은 ‘먹는 일’이라고 할 것입니다. 이 단원에서는 식사와 관련되는 기본
어휘와 그것을 이용한 기초적인 대화를 학습하려고 합니다.
어법에서는 용언서술어의 부정문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용언서술어를 부정하는 것은 세 가지가 있는데, ①‘안’ 부정문
(부사 ’안‘을 쓰는 경우와, ’~지 않다‘를 쓰는 경우), ②’못‘부정문(부사 ’못‘을 쓰는 경우와 ’~지 못하다‘를 쓰는 경우),
③’명령,청유‘에서 금지를 나타낼 때 등입니다. 이 단원에서는 동사서술어, 형용사서술어를 부정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안’ 부정문을 학습합니다.
2.학습목표
학습목표 | ①식사할 때 사용되는 말들을 알고 바르게 말할 수 있다. ②본문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③한국말의 어법-용언서술어의 부정문(‘안’부정문)을 이해 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
3.본문
밥, 반찬, 물, 김치, 찌개, 국, 고추장, 후식, 빵, 우유, 야채, 그릇, 숟가락, 젓가락, 포크, 컵, 식탁, 먹다, 마시다, 드시다, 맛있다, 맵다, 한식, 양식, 일식(日食). 아침, 점심, 저녁
배고프지 않아요?
배고파요.
손 안 씻으세요?
손 지금 씻어요.
무엇을 좋아해요? 한식을 좋아해요, 양식을 좋아해요?
한식을 좋아해요. 김치가 맛있어요.
김치가 맵지 않아요?
네, 맵지 않아요.
그럼, 한식을 드세요. 한식은 포크로 안 먹어요.
숟가락과 젓가락으로 먹어요.
이 컵으로 물을 마시세요.
잘 먹겠습니다.
4.지도 내용과 방법
⑴발음 연습
-선생님이 정확한 발음으로 천천히 본문을 읽는다(학생 : 듣기)
-아래의 읽기에 주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하고, 몇 번 따라읽기를 시킴.
-선생님에 따라서 본문 함께 읽기
*받침 발음에 유의할 것 : 밥, 반찬, 물, 김치, 국, 고추장, 빵, 그릇, 숟가락→숟까락, 젓가락→젇까락, 컵, 식탁, 먹다, 맵다. 한 식, 양식, 일식, 좋아해요→조아해요 *된소리 발음에 유의할 것 : 찌개, 빵, 씻으세요 *거센소리 발음에 유의할 것 : 반찬, 김치, 배고프지, 고추장, 포크 *연음법칙 : 맛있다→마시따[마디따], 않아요→아나요, 씻으세요→씨스세요, 씻어요→씨서요. 무엇을→무어슬, 한식을→한시글, 양식을→양시글, 맛있어요→마시써요[마디써요], 한식은→한시근, 젓가락으로→젇까라그로, 먹어요→머거요, 컵으 로→커브로, 물을→무를 |
※맛있다 : 원래는 절음법칙에 따라 ‘마디따’가 맞는 발음이나, 대중들이 ‘마시따’로 많이 발음한다고 해서 ‘마시따’도 표준
발음으로 인정하게 됨.
※않아요 : 여기서는 ‘ㅎ'받침이 묵음되고, ’ㄴ'받침이 뒤로 연음되어 ‘아나요’로 발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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