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강의실

<제30강> 30-1. 계절

최길시 2021. 9. 26. 19:02

(제30강)_30_1.계절.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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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에서는 계절과 관련되는 어휘와 기본적인 대화를 학습할 것입니다. 계절 변화는 우리의 생활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필요한 언어들을 배워야 하는데, 이것으로 학습 언어 영역이 좀 더 확대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법으로는 보조용언을 공부하게 됩니다. 보조용언은 12가지가 있는데 이미 두 가지는 배웠고(진행보조용언:~고 있

  다, 부정보조용언:~지 않다. ~지못하다. ~지 말다), 그 나머지 중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①희망 보조용언(~고 싶다),

  시행 보조용언(~아/어 보다)을 학습합니다.

 

2.학습목표

학습목표 ①계절과 관련되는 기본 어휘와 대화들을 듣고 말할 수 있다.
②본문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③한국말의 어법-보조용언 2가지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3.본문

 

봄, 여름, 가을, 겨울, 나무, 풀, 꽃, 소나기, 숲, 매미, 산(山), 단풍, 낙엽, 과일, 사과, 감, 밤, 눈사람, 울다. 높다, 낮다, 아름답다, 밝다, 어둡다, 빨갛다, 노랗다, 파랗다, 하얗다,


한국(韓國)의 1년(一年)은 4계절이 있어요.

봄은 따뜻해요.

나무와 풀에 새싹이 나고, 꽃이 피어요.

꽃은 아름다워요.

여름은 더워요.

바다에 가고 싶어요. 바다 바람은 시원해요.

숲에서 매미가 울어요.

가을은 시원해요. 하늘이 높아요.

가을에는 산(山)에 가고 싶어요. 빨간 단풍이 보고 싶어요.

과일이 맛있어요.

이 사과를 먹어 보세요.

겨울은 추워요.

나는 하얀 눈을 좋아해요.

눈사람을 만들어 보세요. 매우 재미있어요.

스키장에서 스키를 타고 싶어요.


4.지도 내용과 방법

  ⑴발음 연습

    -선생님이 정확한 발음으로 천천 본문을 읽는다(학생 : 듣기)

    -아래의 읽기에 주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하고, 몇 번 따라읽기를 시킴.

   -선생님에 따라서 본문 함께 읽기

*받침발음에 유의 : 풀, 숲
*거센소리 발음에 유의: 단풍
*모음 발음에 유의 : 매미, 과일, 사과, 시원해요, 하얀
*된소리 발음에 유의 : 꽃, 빨간,
*연음법칙 : 낙엽→나겹, 한국의→한구긔(그ㅣ), 1년은→일녀는, 4계절이→사게저리, 봄은→보믄, 풀에→푸레, 새싹이→새싸기,
               꽃이→꼬치, 꽃은→꼬츤, 여름은→여르믄,
싶어요→시퍼요, 바람은→바라믄, 숲에서→수페서, 울어요→우러요, 가을
               은→가으른, 하늘이→하느리, 높아요→노파요,
가을에는→가으레는, 산에→사네, 과일이→과이리, 맛있어요→마시
               써요or마디써요, 먹어→머거, 겨울은→겨우른, 눈을→누늘, 눈사람을→눈싸라믈, 만들어→만드러, 재미있어요→재
               미이써요

*‘밝다→박따, 밝게→발께’의 발음에 관한 설명은 26강 참조

*‘빨갛다→빨가타, 노랗다→노라타, 파랗다→파라타, 하얗다→하야타’의 발음에 관한 설명도 26강 참조

*따뜻해요→따뜨태요

 

  ⑵어휘 공부

새로 나온 낱말 : 봄, 여름, 가을, 겨울, 나무, 풀, 꽃, 소나기, 숲, 매미, 단풍, 낙엽, 과일, 사과, 감, 밤, 눈사람, 한국, 계절, 새싹, 바
                      다, 산(山), 스키장, 스키, 울다. 높다, 낮다, 아름답다, 밝다, 어둡다, 빨갛다, 노랗다, 파랗다, 하얗다, 나다, 피다,
                      싶다, 보다(보조용언), 매우

새로 나온 조사 : ~의
새로 나온 어미 :

‘싶다’는 단독으로는 쓰이지 못하는 보조용언으로 ‘~고 싶다’의 형태로만 쓰임. 동사에만 쓰임.

    (예)먹고 싶다, 가고 싶다, 울고 싶다, 보고 싶다, 듣고 싶다

‘보다’는 ‘눈으로 보다’라는 뜻 외에 ‘~을 해 보다’는 시행의 뜻도 있는데, 이것도 단독으로 쓰이지 못하는 보조용언으

     로 ‘~아/어 보다’의 형태로만 쓰임. 동사에만 쓰임.

    (예)읽어 보다, 먹어 보다, 들어 보다, 입어 보다, 신어 보다

~의 : 격조사(체언:명사,대명사,수사 뒤에 붙음)

   ①뒤의 말이 앞 말에 소유, 소속됨을 나타내는 격 조사.

      (예)나 옷, 그 가방, 영이 얼굴,

   ②앞 말이 뒤 말이 나타내는 행동의 주체, 행동의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예)질서 확립, 자연 관찰, 우리 각오, 나라 발전.

 

  ⑶실용 회화

    -어디에 제일 가고 싶어요?

    =한국에 가 보고 싶어요.

    -한국에 가서 무엇을 하고 싶어요?

   =한국의 가을을 보고 싶어요.

    -한국 음식은 먹어 보았어요?

    =예, 김치와 불고기를 먹어 보았어요.

    -김치는 어때요?

    =맛이 있는데 매워요.

    -한국 음악을 들어 보았어요?

    =못 들어 보았어요.

    -한 번 들어 보세요.

    -한국의 가을도 좋지만, 봄도 아름다워요.

    =빨리 한 번 가 보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