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강의실

<제3강> 3. 수강자에 대한 기초 조사

최길시 2021. 9. 25. 20:23

(제3강)_3.수강자에_대한_기초_조사.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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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강자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교감이 잘 맞아야 합니다. 그러자면 지도자는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학습자에 대한 기초 조사를 세밀하게 하여 각자에게 가장 적합한 수준의 내용을 가장 효과 있는 방법으로 강의를 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대체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조사되어야 할 것입니다.

 

*신상(身上)에 관한 것

①성명 ②성별 ③생년월일(연령) ④국적 ⑤직업

⑥주소(전화 번호FAX) ⑦학력(전공) ⑧취미특기 ⑨母語 ⑩母語 이외의 가능 외국어 ⑪가족사항 ⑫E-mail

*한국어 학습 목적

①일상회화의 필요성 때문에 ②주로 신문, 잡지, 서적의 독해를 위하여

③주로 라디오, TV의 청취를 위하여 ④직업(직장 일)과의 관련 때문에

⑤한국 유학을 위하여 ⑥전문 분야 연구를 위하여

⑦취미로 ⑧기타, 학습자의 학습 동기

*한국어 능력 측정

  이 강의에서는 사전(事前) 학습력이 전혀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로 전제하고 있어 굳이 조사할 필요가 없을 것 같지만, 그렇더라도 지도자는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특히 학습자가 이미 습득하고 있는 한국어 능력을 파악하여 그것을 잘 활용한다면 그 수업은 학습자에게 매우 적절하고 흥미 있는 수업이 될 것입니다. 한국어 능력 측정 결과는, 학습자의 능력별 그룹 편성 자료가 되며, 강의 수준을 정하는 자료가 되며, 또 각 개인의 개인 지도의 자료로써도 필요한 것입니다.

  기초 조사에 대한 구체적인 참고 자료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실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아래에 실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 조사 양식(국내용)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상황과 형편에 따라 조사 내용을 가감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양식은 첨부파일에 붙입니다.

수 강 자 카 드

(전면)

과정별 기초초급중급상급특급 수강번호   사진
입학일 년 월 일 수료일 년 월 일
  수료번호  
이 름   생년월일 년 월 일 성별 남녀
국 적   여권번호   비자종류  
거주국 주소
한국내 주소
숙소의 종류 기숙사,하숙,자취,기타 직업   취미   특기  
최종학력 재 학 기 간 학 교 명 전공 학위
19 , , - 19 , ,      
가족상황 성 명 관 계 연 령 한국어 성 명 관 계 연 령 한국어
           
           
신원
보증인
성 명   연 령   관계   직 업  
주 소



영역별
구 분
회 화 청 취 읽 기 독해 쓰 기 한 자 기 타
( )
입학시              


1              
2              
3              
4              
출석상황 1 / 2 / 3 / 4 /
                                                         

일반적으로 영어 양식만 준비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학습자의 국적이 다양해짐에 따라 각 언어권별로 번역되어 있어야 한다.

(후면)

성 명        
한국어능력자기평가 듣기 ( )→②( )→③( )→④( )→⑤( ) 작문 ( )→②( )→③( )→④( )→⑤( )
말하기 ( )→②( )→③( )→④( )→⑤( ) 한자 ( )→②( )→③( )→④( )→⑤( )
독해 ( )→②( )→③( )→④( )→⑤( )   ( )→②( )→③( )→④( )→⑤( )
한국어 학습 목적
(복수선택 가능)
①일상회화의 필요성( ) ②신문, 잡지, 서적의 독해( )
③라디오TV의 청취( ) ④직업(직장 일)과의 관련( )
⑤한국 유학( ) ⑥전문 분야 연구( )
⑦취미로 ( )
수강예정기간 년 월 일 - 년 월 일( 년 개월)
방한 경험 목 적 횟 수 총체재기간 지 역
여행,업무,방문,기타 일간  
한국어 학습력 한국 內 학 습 방 법(학원명) 기 간 교재명(저자)
독학,개인지도,수강( ) 년 개월 ( )
한국 外 학 습 방 법(학원명) 주당 시간 교재명(저자)
독학,개인지도,수강( ) 년 개월 ( )
요 망 사 항
 
                     

작성일 : 200 년  월  일

작성자 : 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