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강의실

<제2강>2. 한국어 학습 목표(초급)

최길시 2021. 9. 25. 19:55

(제2강)_2.한국어_학습_목표(초급).docx
0.02MB

  한국 국민이 국민의 기본 교양으로서 배우는 한국말 교육을 ‘국어(國語) 교육’이라고 하고, 한국어가 모어(母語)가 아닌 사람들이 외국어로서 배우는 한국말 교육을 ‘한국어(韓國語) 교육’이라고 구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 목표가 국어 교육 목표와 같을 수 없기 때문에 당연히 교육과정(敎育課程)이나 교육 방법도 서로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국어 교육 목표를 보면,

                                             제 7 차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교육 목표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언어 활동과 언어의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 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
    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민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
    다.

  한국어 교육의 목표도 궁극적으로는 이와 같아야 하는 것이 이상적이겠으나, 어려서부터 한국어 환경에서 생활로 습득한 것이 아니고, 자란 후에 학습으로 습득한 제2언어가 그렇게 되기란 어렵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또 내국인의 국어 교육의 목적은 교양의 함양(涵養)에 있고,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목적은 한마디로 제2언어(외국어)로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습득에 있다고 할 것입니다.

 

   한국어 교육의 이상적인 목표로 확실히 제시할 수 있는 것은, 학습자가 그의 모어(母語)와 한국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이중언어(二重言語;bilingual)로서의 한국어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각 지역, 각 기관마다 교육 여건이나 지도 방침이 다르고, 학습자에 따라 학습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이상적인 교육 목표보다는 지도자에게는 지도 지침이 되고, 학습자에게는 학습 목표가 될, 초보자의 학습 목표를 제시해 보면,

 

한국어 학습 목표(초급)

도달 목표 기 능 별 내 용
초급 ∘한국어의 기초를 이해한다.
∘초보적인 회화를 할 수 있다.
∘간단한 생활문을 읽을 수 있다.
∘기본 문형의 글을 쓸 수 있다.
듣기
말하기

초보적인 언어 재료를 사용하여 간단한 회화를 할 수 있다.
․간단한 인사를 할 수 있다.
․간단한 소개․문답을 할 수 있다.
․수를 세고 들을 수 있다.
․기초적 생활 회화를 할 수 있다.
읽기 글자를 바르게 읽고, 짧은 문장의 뜻을 이해할 수 있다.
․글자를 정확히 읽을 수 있다.
초보적인 언어 재료로 쓴 짧은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사전을 이용할 수 있다.
쓰기 ∘글자를 바르게 쓰고, 초보적인 언어 재료로 간단한 문장을 쓸 수 있다.
․문자를 바르게 쓸 수 있다.
․발음이 쉬운 단어를 받아쓸 수 있다.
간단한 모어문(母語文)을 한국어로 바꾸어 쓸 수 있다.
․기본적인 문장 부호, 띄어쓰기의 기본을 이해한다.
어휘 ∘300-500 어휘 습득

   한국어 학습의 초급 목표가 이와 같다고 할지라도, 언어 환경과 여건의 차이 때문에, 국내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외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은 실제 학습 활동과 학습 효과 등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