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자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교감이 잘 맞아야 합니다. 그러자면 지도자는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학습자에 대한 기초 조사를 세밀하게 하여 각자에게 가장 적합한 수준의 내용을 가장 효과 있는 방법으로 강의를 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대체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조사되어야 할 것입니다.
*신상(身上)에 관한 것
①성명 ②성별 ③생년월일(연령) ④국적 ⑤직업
⑥주소(전화 번호․FAX) ⑦학력(전공) ⑧취미․특기 ⑨母語 ⑩母語 이외의 가능 외국어 ⑪가족사항 ⑫E-mail
*한국어 학습 목적
①일상회화의 필요성 때문에 ②주로 신문, 잡지, 서적의 독해를 위하여
③주로 라디오, TV의 청취를 위하여 ④직업(직장 일)과의 관련 때문에
⑤한국 유학을 위하여 ⑥전문 분야 연구를 위하여
⑦취미로 ⑧기타, 학습자의 학습 동기
*한국어 능력 측정
이 강의에서는 사전(事前) 학습력이 전혀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로 전제하고 있어 굳이 조사할 필요가 없을 것 같지만, 그렇더라도 지도자는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특히 학습자가 이미 습득하고 있는 한국어 능력을 파악하여 그것을 잘 활용한다면 그 수업은 학습자에게 매우 적절하고 흥미 있는 수업이 될 것입니다. 한국어 능력 측정 결과는, 학습자의 능력별 그룹 편성 자료가 되며, 강의 수준을 정하는 자료가 되며, 또 각 개인의 개인 지도의 자료로써도 필요한 것입니다.
기초 조사에 대한 구체적인 참고 자료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실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아래에 실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 조사 양식(국내용)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상황과 형편에 따라 조사 내용을 가감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양식은 첨부파일에 붙입니다.
수 강 자 카 드
(전면)
과정별 | 기초․초급․중급․상급․특급․전문 | 수강번호 | 사진 | |||||||||||||||||||||||||
입학일 | 년 월 일 | 수료일 | 년 월 일 | |||||||||||||||||||||||||
성 | 수료번호 | |||||||||||||||||||||||||||
이 름 | 생년월일 | 년 월 일 | 성별 | 남녀 | ||||||||||||||||||||||||
국 적 | 여권번호 | 비자종류 | ||||||||||||||||||||||||||
거주국 주소 | Ⓣ Ⓕ | |||||||||||||||||||||||||||
한국내 주소 | Ⓣ Ⓕ | |||||||||||||||||||||||||||
숙소의 종류 | 기숙사,하숙,자취,기타 | 직업 | 취미 | 특기 | ||||||||||||||||||||||||
최종학력 | 재 학 기 간 | 학 교 명 | 전공 | 학위 | ||||||||||||||||||||||||
19 , , - 19 , , | ||||||||||||||||||||||||||||
가족상황 | 성 명 | 관 계 | 연 령 | 한국어 | 성 명 | 관 계 | 연 령 | 한국어 | ||||||||||||||||||||
가․불가 | 가․불가 | |||||||||||||||||||||||||||
가․불가 | 가․불가 | |||||||||||||||||||||||||||
신원 보증인 |
성 명 | 연 령 | 관계 | 직 업 | ||||||||||||||||||||||||
주 소 | Ⓣ Ⓕ | |||||||||||||||||||||||||||
평 가 결 과 |
영역별 구 분 |
회 화 | 청 취 | 읽 기 | 독해․문법 | 쓰 기 | 한 자 | 기 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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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시 | ||||||||||||||||||||||||||||
입 학 후 |
1 | |||||||||||||||||||||||||||
2 | ||||||||||||||||||||||||||||
3 | ||||||||||||||||||||||||||||
4 | ||||||||||||||||||||||||||||
출석상황 | 1기 | / | 2기 | / | 3기 | / | 4기 | / | ||||||||||||||||||||
※ 일반적으로 영어 양식만 준비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학습자의 국적이 다양해짐에 따라 각 언어권별로 번역되어 있어야 한다.
(후면)
성 명 | ||||||||||
한국어능력자기평가 | 듣기 | ①( )→②( )→③( )→④( )→⑤( ) | 작문 | ①( )→②( )→③( )→④( )→⑤( ) | ||||||
말하기 | ①( )→②( )→③( )→④( )→⑤( ) | 한자 | ①( )→②( )→③( )→④( )→⑤( ) | |||||||
독해 | ①( )→②( )→③( )→④( )→⑤( ) | ①( )→②( )→③( )→④( )→⑤( ) | ||||||||
한국어 학습 목적 (복수선택 가능) |
①일상회화의 필요성( ) ②신문, 잡지, 서적의 독해( ) ③라디오․TV의 청취( ) ④직업(직장 일)과의 관련( ) ⑤한국 유학( ) ⑥전문 분야 연구( ) ⑦취미로 ( ) |
|||||||||
수강예정기간 | 년 월 일 - 년 월 일( 년 개월) | |||||||||
방한 경험 | 목 적 | 횟 수 | 총체재기간 | 지 역 | ||||||
여행,업무,방문,기타 | 회 | 일간 | ||||||||
한국어 학습력 | 한국 內 | 학 습 방 법(학원명) | 기 간 | 교재명(저자) | ||||||
독학,개인지도,수강( ) | 년 개월 | ( ) | ||||||||
한국 外 | 학 습 방 법(학원명) | 주당 시간 | 교재명(저자) | |||||||
독학,개인지도,수강( ) | 년 개월 | ( ) | ||||||||
요 망 사 항 | ||||||||||
작성일 : 200 년 월 일
작성자 : 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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