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 ①받침 있는 글자를 정확한 발음으로 읽을 수 있다. ②한국어의 어휘를 습득한다. |
다음과 같은 학습 보조 자료, 또는 그림,낱말 카드를 준비하여 수업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 어휘 읽기 자료(받침 없는 글자)
(자료는 첨부파일에 올립니다)
나. 지도상의 유의
-자료를 제작할 때, 여러 가지 받침의 어휘(가능하면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고르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운 발음법에 의하여 한 글자 한 글자를 천천히, 확실하게 읽도록 합니다. 처음에 확실한 발음법을 익혀 두어야 합니
다. 처음에 대충 적당히 넘어가면 나중에 반드시 문제가 생깁니다.
-읽기 어려운 글자라고 하여 그냥 따라 읽기를 시키면 응용 능력이 생기지 않습니다. 처음에 좀 귀찮고 힘들더라도 글자
의 자모를 분해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읽는 법을 터득하도록 합니다.
-전체를 일괄적으로 지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발음하는 데 개인차가 많기 때문에 개인별로 발음을 확인, 교
정해 주어야 합니다.
-자주 잊어버리거나 빨리 읽을 수 없으니까 한글 밑에 영어나 모어로 발음을 써 넣는 것은 한글 습득에 오히려 방해가 됩
니다.
-받침이 붙은 글자 읽기의 연습을 충분히 한 다음에는, 곧‘연음법칙’을 이해하도록 지도하여야 합니다.
-‘겹받침’ 읽기와 여러 가지 ‘음운 변화 현상’은 단원 공부에 나올 때 마다 하나씩 지도합니다. 한꺼번에 모두 해버리는 것
은 학습자들에게 한글이 복잡하다는 거부감만 줍니다.
'한국어 교육 > 강의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6강> 16. ‘한국어 익히기’를 시작하며 (2) | 2021.09.26 |
---|---|
<제15강> 15. 한글 읽기 연습 3(연음법칙) (0) | 2021.09.26 |
<제13강> 13. 받침 읽기 (2) | 2021.09.25 |
<제12강> 12. 한글 읽기 연습 1 (받침 없는 글자) (0) | 2021.09.25 |
<제11강> 11. 한글의 자모(字母)와 발음의 지도(6) (2) | 2021.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