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이중모음 익히기
학습목표 : 이중모음의 정확한 발음과 바르게 쓰기 |
① ② | |||||||||||||
音價:Уa | 쓰 기 연 습 | 音價:yə | 쓰 기 연 습 | ||||||||||
ㅑ | ㅕ | ||||||||||||
③ | ④ | ||||||||||||
音價:yo | 쓰 기 연 습 | 音價:yu | 쓰 기 연 습 | ||||||||||
ㅛ | ㅠ | ||||||||||||
⑤ | ⑥ | ||||||||||||
音價:yƐ | 쓰 기 연 습 | 音價:ye | 쓰 기 연 습 | ||||||||||
ㅒ | ㅖ | ||||||||||||
⑦ | ⑧ | |||||||||
音價:wa | 쓰 기 연 습 | 音價:wə | 쓰 기 연 습 | |||||||
ㅘ | ㅝ | |||||||||
⑨ | ⑩ | |||||||||
音價:wƐ | 쓰 기 연 습 | 音價:we | 쓰 기 연 습 | |||||||
ㅙ | ㅞ | |||||||||
⑪ | ||||||||||
音價: ï? | 쓰 기 연 습 | |||||||||
ㅢ |
*설명
①‘ㅑ=ㅣ+ㅏ’, ‘ㅕ=ㅣ+ㅓ’, ‘ㅛ=ㅣ+ㅗ’, ‘ㅠ=ㅣ+ㅜ’, ‘ㅒ=ㅣ+ㅐ’, ‘ㅖ=ㅣ+ㅔ’의 이중모음임. ‘ㅣ’를 먼저 발음하므로 ‘ㅣ’선
행모음(先行母音)이라고 함.
②‘ㅘ=ㅗ+ㅏ’, ‘ㅝ=ㅜ+ㅓ’, ‘ㅙ=ㅗ+ㅐ’, ‘ㅞ=ㅜ+ㅔ’의 이중모음임
③ㅢ=‘ㅡ+ㅣ’의 이중모음임.
④이중모음에서 앞에 오는 ‘ㅣ, ㅗ, ㅜ, ㅡ’는 반모음(半母音)이라고 함.
⑤‘ㅢ’의 발음을 ‘표준발음법 제2장 제5항에,
다만 4. 단어의 첫음절 이외의 '의'는 [ㅣ]로, 조사 '의'는 [ㅔ]로 발음함도 허용한다. 주의[주의/주이] 협의[혀븨/혀비] 우리의[우리의/우리에] 강의의[강ː의의/강ː이에] |
라고 되어 있으나, 외국인을 지도함에 있어 오히려 혼동이 오므로 모든 ‘ㅢ’를 ‘ㅡ+ㅣ’의 이중모음으로 정확히 발음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음.
(가)지도의 요점
①하나하나를 정확하게 발음하도록 여러 번 연습시킬 것(앞에 오는 모음(ㅣ, ㅗ/ㅜ, ㅡ)을 먼저 짧게 발음하면서 이어 뒷
음을 발음함. 때문에 순간적으로 입모양이 바뀜, 혀의 높낮이도 약간 바뀌는 것이 있음)
②필순(筆順)에 맞게 바르게 쓰도록 할 것(학습자 자율에 맡기지 말고 하나씩 일일이 지도할 것).
③글자와 발음을 암기하도록 할 것(하나씩 발음하며 쓰기)
(나)지도에서의 유의점
①학습자의 모어(母語)가 무엇인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ㅕ, ㅒ, ㅖ, ㅙ, ㅞ, ㅢ’의 발음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
음(집중지도 요망).
②학습자들에게 문법 용어 등 문법 이론 학습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음(질문이 있을 경우에만 이해하기 쉽게 설명 필요).
③지도자 자신의 발음이 분명하지 못하면 보조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임.
※ 여기에서 발음 연습이 확실하게 되면 차후 어휘의 읽기, 말하기의 발음 학습이 매우 수월해지고, 학습자들이 한국어
학습에 자신감을 가지게 됩니다.
※ 학습반이 15명 정도의 집단이라면, 위의 모음(단모음, 이중모음) 지도(발음, 쓰기)에 한 시간 정도(50분) 걸릴 것으로
생각됨.
<연습문제>
1. 다음 모음을 혼자서 바르게 발음해 봅시다.
① ㅗ, ㅔ, ㅡ, ㅓ, ㅚ, ㅜ, ㅟ, ㅣ, ㅐ, ㅏ
② ㅕ, ㅘ, ㅝ, ㅢ, ㅛ, ㅑ, ㅙ, ㅠ, ㅒ, ㅞ, ㅖ
2. 선생님이 발음하는 모음소리를 듣고 글자를 바르게 써 봅시다.
(위 연습문제에서 틀리는 것을 집중적으로 반복하여 연습시킵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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