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강의실

<제8강> 8. 한글의 자모(字母)와 발음의 지도(3)

최길시 2021. 9. 25. 21:28

(제8강)_8.한글의_자모(字母)와_발음의_지도(3).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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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이중모음 익히기

학습목표 : 이중모음의 정확한 발음과 바르게 쓰기

 

                                                                                  
音價:Уa 쓰 기 연 습   音價:yə 쓰 기 연 습
               
                 
音價:yo 쓰 기 연 습   音價:yu 쓰 기 연 습
               
                 
音價:yƐ 쓰 기 연 습   音價:ye 쓰 기 연 습
               
                           
音價:wa 쓰 기 연 습   音價:wə 쓰 기 연 습
                 
 
音價:wƐ 쓰 기 연 습   音價:we 쓰 기 연 습
                 
   
音價: ï? 쓰 기 연 습            
                   

*설명

①‘ㅑ=+ㅏ’, ‘ㅕ=+ㅓ’, ‘ㅛ=+ㅗ’, ‘ㅠ=+ㅜ’, ‘ㅒ=+ㅐ’, ‘ㅖ=+ㅔ’의 이중모음임. ‘ㅣ’를 먼저 발음하므로 ‘ㅣ’선

    행모음(先行母音)이라고 함.

②‘ㅘ=+ㅏ’, ‘ㅝ=+ㅓ’, ‘ㅙ=+ㅐ’, ‘ㅞ=+ㅔ’의 이중모음임

③ㅢ=‘ㅡ+ㅣ’의 이중모음임.

④이중모음에서 앞에 오는 ‘ㅣ, , , ㅡ’는 반모음(半母音)이라고 함.

⑤‘ㅢ’의 발음을 ‘표준발음법 제2장 제5항에,

다만 4. 단어의 첫음절 이외의 '' [], 조사 '' []로 발음함도 허용한다.
주의[주의/주이] 협의[혀븨/혀비] 우리의[우리의/우리에] 강의의[강ː의의/강ː이에]

라고 되어 있으나, 외국인을 지도함에 있어 오히려 혼동이 오므로 모든 ‘ㅢ’를 ‘ㅡ+ㅣ’의 이중모음으로 정확히 발음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음.

 

()지도의 요점

①하나하나를 정확하게 발음하도록 여러 번 연습시킬 것(앞에 오는 모음(, /, )을 먼저 짧게 발음하면서 이어 뒷

  음을 발음함. 때문에 순간적으로 입모양이 바뀜, 혀의 높낮이도 약간 바뀌는 것이 있음)

②필순(筆順)에 맞게 바르게 쓰도록 할 것(학습자 자율에 맡기지 말고 하나씩 일일이 지도할 것).

③글자와 발음을 암기하도록 할 것(하나씩 발음하며 쓰기)

 

()지도에서의 유의점

①학습자의 모어(母語)가 무엇인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ㅕ, , , , , ㅢ’의 발음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

   음(집중지도 요망).

②학습자들에게 문법 용어 등 문법 이론 학습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음(질문이 있을 경우에만 이해하기 쉽게 설명 필요).

③지도자 자신의 발음이 분명하지 못하면 보조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임.

 

※ 여기에서 발음 연습이 확실하게 되면 차후 어휘의 읽기, 말하기의 발음 학습이 매우 수월해지고, 학습자들이 한국어

   학습에 자신감을 가지게 됩니다.

※ 학습반이 15명 정도의 집단이라면, 위의 모음(단모음, 이중모음) 지도(발음, 쓰기)에 한 시간 정도(50) 걸릴 것으로

   생각됨.

 

<연습문제>

1. 다음 모음을 혼자서 바르게 발음해 봅시다.

, , , , , , , , ,

, , , , , , , , , ,

 

2. 선생님이 발음하는 모음소리를 듣고 글자를 바르게 써 봅시다.

                   
                   

(위 연습문제에서 틀리는 것을 집중적으로 반복하여 연습시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