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kilshi [홈페이지] | 2015-11-25 17:51:00, 조회 : 718 |
트렌드는 '현재'에 이미 드러나고 있는 징후의 관찰을 통해서 '미래의 필연성'을 규명하는 갓.
앞으로의 인재는,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주요한 조건이 될 것이다.
21세기형 리더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덕목은 트렌드 예측을 통한 비전 제시 능력이다.
TREND WATCHING 1. 트렌드, 화장발에 속지 마라
트렌드는 나침반과 같다. 그러나 그 나침반이 고장난 것이라면? 그렇지 않기 위해서는 트렌드의 옥석을 가리는 좌표가 필요하다.
좌표=여러 분야에서 동시에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5년 이상의 긴 주기를 갖는 생명력이 있어야 한다. 미래에 반드시 일어날 변화여야 한다.
자고 일어나면 세상이 달라질 정도로 빠르게 변한다. 그런 가운데 트렌드를 가려내기란 쉽지 않다. 트렌드롸 혼동될 화장발을 걷어내야한다.
유행과 트렌드는 다르다.
전망은 트렌드 예측이 아니다.
신기술은 트렌드의 출발점일 뿐이다
존 나이스비트가 제시한 10대 메가트렌드
1. 산업화사회 → 정보화사회
2. 공업기술 → 하이테크 하이터치
3. 국가경제→ 세계경제
4. 단기정책 → 장기정책
5. 중앙집권화 → 지방분권화
6. 기관원조 → 자조사회
7. 대의민주주의 → 참여민주주의
8. →피라미드형 → 네트워킹
9.북의 시대 → 남의 시대
10. 양자택일의 사회 → 복수선택의 사회
겉포장에만 매달리지 말라
자연의 변화, 새로운 문명은 트렌드의 자양분이 된다.
문명 변화의 조건 = 에너지자원(나무→석탄→석유→원자력→태양열→바이오에너지 ,수소에너지...), 핵심기술(자동차, 컴퓨터, 인터넷, 유전자 기술, 나노 공학), 사회시스템(봉건주의→민주주의→네트워크형시스템)
Watching point 1 ; 높이 떠서 내려다보라-관찰과 통찰을 통하여 변화를 읽고 보아야 하기 때문에
TREND WATCHING 2. 피할 수 없는 필연적 미래를 찾아라
미래를 움직이는 재료
확실성 요인-- 인구통계의 변화, 사회환경의 인과롱적 강제, 새로운 경향의 인간 욕구
불확실성 요인--법이나 제도의 조정, 정치상황, 경제적 호불황, 불확실한 국제관계
욕구는 트렌드의 필연성을 낳는다
생리적 욕구-- 공기, 수분, 식물에 대한 욕구, 성적 욕구, 육아갈망의 욕구, 휴식욕구, 수면욕구
심리적 욕구-- 위험 회피 욕구, 애정욕구, 존재 확인 욕구, 성취 욕구, 독립욕구, 사회적 승인 욕구, 새로운 경험 욕구, 우월감의 욕구, 지위 명예 권력 욕구
Watching point 2 ; 변화의 필연적 요인을 찾아라 - 바뀌고 있는 현상을 발견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안에 갖춰진 필연성 찾는 것이 중요
TREND WATCHING 3. 한국, 트렌드 생태계에 주목하라
트렌드 생태계를 다섯가지로 범주화화 할 수 있다.
물질 : 트렌드 생태계의 물질은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는 소재들과 그것을 느끼는 감각이다
에너지 : 트렌드 생태계의 에너지는 인간의 욕구다
시간 : 트렌드 생테계에서 시간은 욕구라는 트렌드 씨앗을 사람들의 마음속, 사회문화에 뿌리는 역할을 한다.
공간 : 공간은 트렌드 씨앗이 날아와서 앉는 텃밭이다(마음의 텃밭, 상품화의 텃밭, 사회적 시스템의 텃밭)
다양성 : 기생 트렌드, 공생 트렌드, 돌연변이 트렌드, 포식 트렌드, 등등
Watching point 3 : 즐거운 마음으로 트렌드 생태계를 산책하라(트렌드 생태계 관찰 및 징후 포착 → 트렌드 생태계 범주 분석 →트렌드 성장 경로 및 시장성 예측)
TREND WATCHING 4. 트렌드 성장의 법칙을 이해하라
미래 예측은 허먼 칸(1922-1983), 앨빈 토플러(1928- )가 명성을 날린 이후, 세계미래학회(WFS)의 부진으로 점점 인기를 잃어가고 있으나, 트렌드 예측은 80년대 이후 페이스 팝콘, 샘 힐, 피터 슈워츠, 마티아스 호르크스 등의 활약으로 점점 활기를 더해가고 있다.
트렌드의 성장 단계
게오르그 지멜의 모방 과정--신분상승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
(신분의)하위계층→(상위계층을) 추격→ (상위계층은) 도망
에버릿 로저스의 혁신의 파급 경로
최초의 혁신 수용자(전체의 2.5%)→조기 수용자(13.5%)→전기 수용자(34%)→후기 수용자(34%)→지각 수용자,보수주의자(16%)
어떤 트렌드도 경제논리를 벗어나 성장하지 않는다--어긋난 예측은 경제논리를 무시한 것들이다(우주 탐사 개발 관련 트렌드가 지지부진한 건 수요가 없기 대문이다. 그에 비해 인터넷 생명공학은 수요가 폭발하여 엄청난 발전을 하고있는 것이다)
트렌드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욕구의 경제성'은 다음 세 가지 -- 자유도(삶을 속박하여 자유가 줄어드는 트렌드는 수명이 길지 않다), 단순함(복잡하면 수명이 길지 않다. 한꺼번에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것을 요구한다), 휴머니티(21세기는 '마음의 평안'이 최고의 트렌드가 되지 않을까)
Watching point 4 : 성장법칙의 이해로 예측의 정확성을 높여라(1.트렌드도 일정한 성장법칙을 가진다. 2.트렌드도 경제논리에 따라 수요가 있어야 한다
TREND WATCHING 5. 징후를 포착하라
배후에 있는 새로움을 찾아라 → 새로움은 욕구 변화에 있다(예:2000년대 초 남성화장품 매출의 급상승은 90년대 말 IMF와 함께 나타난 직장인의 생존을 위한 외모가꾸기의 새로움에서 비롯되었다)
세상을 영역화해서 징후를 관찰하라-- 트렌드 징후를 관찰하기 위한 트렌드 생태계의 7가지 영역
1.법 혹은 제도의 변화, 2.여론의 쟁점, 3.인구통계, 4.신상품, 5.새로운 문화현상, 6,라이프스타일, 7.신기술의 출현
Watching point 5 : 현상의 배후에 있는 진짜 새로움을 포착하라
TREND WATCHING 6. 소비자가 아닌 인간을 관찰하라.
사람은 '욕구불만 → 충족 → 다른 욕구로의 이동'이라는 고장을 반복하는데 그욕구는 다섯 단계를 밟는다.
1단계:생리적 욕구(먹고 자고 종종 보존 등. 최하위 단계의 욕구), 2단계:안전에 대한 욕구(추의, 질병, 위험으로부터 보호 욕구), 3단계: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 ,4단계: 자기존중의 욕구(명예 권력 누리려는 욕구), 5단계:자아실현욕구(최고수준의 욕구)
트렌드 워칭을 하려면 얼리어답터(조기수용자)들의 서식지(모임)을찾아 함께 머물어라. 그러나 너무 오래 머물면 안 된다
Watching point 6 : 사람들이 몰리는 곳으로 가서 관찰하라. 거기에는 인간의 욕구와 성향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기 때문
TREND WATCHING 7. 미래정보가 아니라 미래지식을 추구하라.
미래정보를 미래지식으로 만드는 5단계 프로세스
1단계 : 키워드로 세상 보기(복잡한 세상을 단순화하여 볼 수 있다)
2단계 ; 정보에 자석 갖다 대기(정보를 모으되 반드시 거기에 코멘트를 달아놓아야 하고, 그리고 정보를 키워드에 달라붙게 하라)
3단계 : 똑똑한 질문 던지기(정보를 모아놓기마 하ㄴ 아무 쓸모없고, 그것들에 대한 의문을 던져보면 진짜 트렌드 워칭이 시작되는 것이다)
4단계 : 현상을 꿰뚫는 이름 짓기(길지 않고 상징적인 이름으로. 네이밍을 잘 하면 트렌드 워칭의 눈을 갖게 되는 것이다)
5단계 : 트렌드 지식 활용하기
Watching point 7 : 세상을 꿰뚫는 나만의 눈을 가져라(키워드에 달라붙는 정보들로 트렌드 생태계를 관찰하라. 트렌드 위칭 기술들을 활용하고)
TREND WATCHING 8. 시간의 수레바퀴를 추적하라.
트렌드는 시간의 지배를 받는다. 물리적 시간과 감각적 시간의 지배를.
트렌드에 적용되는 시간의 법칙들(절대적 법칙이 아님)
신기술의 성장경로 -- 신기술은 성공적일수록 긴 적응기간을 갖는다(1단계-신기술이 사람들 유혹 시기. 2단계 --주변 기능 개발 단계. 3단계--주변과의 조화 기간)
트렌드 상호교류의 증대
풍요의 법칙 -- 신기술도 시간이 지나면 가격 하락. 진품을 향한 욕구 증대
문화와 정신의 시대로
하이테크 하이터치 에서 스마트테크로(편리함에 대한 인간의 욕구 충족)
앞으로 경계는 소멸되고 문화적 퓨전이 시도되고 번성할 것임
개인적 옵션의 확대 -- 획일성에서 다양성의 방향으로 진화한 것이 오늘날의 문화. 앞으로의 진화는 모든 것의 옵션화가 될 것.
Watching point 8 :사물에 적용되는 그들만의 시간법칙을 관찰하라 -- 끊임없이 관찰하고 관찰의 결과를 정리하라. 그것이 트렌드 워칭의 진정한 노하우가 된다.
TREND WATCHING 9. 트렌드 VS. 트렌드의 관계를 포착하라.
트렌드가 있다면 역트렌드도 있다.
세계의 트렌드와 한국의 트렌드 -- 트렌드는 나라별로 특수성의 영향을 받는다. 미국의 트렌드가 다 세계적인 것은 아니다.
메가트렌드(세계적이고 50여년의 긴 주기를 가진, 세계화 개인화 고령화 여성의 사회진출 등 시계적인 것)와 국지적트렌드(각 나라마다 그 문화적 역사적 성격을 가진 트렌드)는 다르다.
트렌드들이 일정한 시공간에 합류하는 트렌드 로터리에 주목하라, 그리고 그 안에 존재하는 작은 트렌드들의 성장을 예측하라.
Watching point 9 : 더 많은 트렌드에 접속할수록 성공가능성도 커진다
결 : 미래의 시간들이 계속 밀려든다 → 꿈과 판단력으로 헤쳐 나가야 → 균형있는 시대감각이 필요하다 → 나와 맞는 것 고르기 →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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