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語能力 檢定 方案에 關한 硏究
1. 서론
88서울올림픽을 계기로 해외거주 동포와 외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한국어 학습자가 급증함에 따라,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한국어 교재, 학습 자료, 지도 방법, 평가, 지도자, 등 한국어교육 전반에 대한 여러 가지 대책이 절실히 요망되고 있다.
이러한 요망 중의 하나가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능력검정’의 시행이다. 이 제도의 시행은 한국어 습득자의 한국어 능력을 측정, 평가해 준다는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한국어 교육 방법이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현 상황에서는 이것이 곧 한국어 학습 목표와 방향은 물론, 학습 내용 및 방법까지도 제시하게 됨으로 하여, 앞으로의 한국어교육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 지표가 될 것이기에 철저한 연구와 논의를 거쳐 시행 방안을 마련하여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처음으로 한국어 능력 검정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져, 하루 빨리 검정이 시행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국내외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해외동포 및 외국인의 한국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심어주어 교육 효과를 높임과 동시에, 외국인의 한국 유학 자격 시험으로서도 이용하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어 능력을 측정, 평가함에 있어서, 시행과 결과처리가 간단하면서도 실용도가 높으며, 평가로서 타당도․객관도․신뢰도가 높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들을 이용하였다.
(1)국내 한국어 연수 기관의 평가 실태
(2)외국어로서의 영어 능력 시험(TOEFL)의 수험 안내 및 각종 연구보고서 (3)日本語能力試驗의 수험 안내
(4)국어 능력 검정 제도 실시 방안(본 연구자의 연구 논문)
(5)국내 한국어 연수자(해외동포, 외국인)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 조사 통계
현재 제2언어로서의 언어 능력 시험이 여러 가지 있으나 대표적인 것은 미국의 ‘TOEFL’과 일본의 ‘日本語能力試驗’를 들 수 있다.
2. 능력 등급제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이 영어교육만큼 발달되어 있다면 상당한 수준의 학습자만을 평가 대상으로 하여 수험자의 득점으로 평가해 주는 방법[TOEFL식]이 시행상 간편할 것이나, 한국어교육의 현실을 볼 때, 낮은 등급에서 높은 등급까지 여러 등급을 정하고 그 등급의 기준의 통과 여부를 평가해 주는 급수제[日本語能力試驗]가 바람직하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이 등급을 구분하고 그 기준을 정하였다.
등급 구분과 명칭 | 급별 기준 |
초 급 | 한국어 학습에 6개월 정도 전념하여 한국어 구사 능력이 초등학교 1학년 정도의 수준 |
중 급 | 한국어 학습에 1년 정도 전념하여 한국어 구사 능력이 초등학교 3,4학년 정도의 수준 |
상 급 | 한국어 학습에 1년 6개월 정도 전념하여 한국어 구사 능력이 중학교 1,2학년 정도의 수준 |
고 급 | 한국어 학습에 2년 정도 전념하여 한국어 구사 능력이 고등학교 1,2학년 정도의 수준 |
3. 평가 영역
평가 영역은 언어 능력의 4개 영역(듣기․말하기․읽기(독해)․쓰기(작문))과 그것의 기본이 되는 어휘․문법을 포함한 6개 영역 중에서, ‘언어 능력 검정’의 평가로서 실행 가능성이 낮은 말하기와 작문을 제외하고, 언어 능력 측정에 필요한, 듣기․독해․어휘․문법의 4개 영역간에 이루어지는 관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다음의 3개 영역으로 함.
(1)발음 현상을 포함한 듣기 능력
(2)어휘력을 중심으로한 독해(한자 독음 포함)
(3)문법을 중심으로한 독해
4. 평가 기준
‘검정’의 급별 난이도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고, 평가의 타당도․신뢰도․객관도를 높이 유지하기 위하여 ‘평가 기준’이 필요하다. 이 기준은 외국인들의 한국어 교수 학습에 목표와 방향뿐 아니라, 학습 내용과 방법까지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급별 | 시험 구성 | 평가 기준 | ||
영역별 | 문항수 | 시간 | ||
초급 | 듣기․발음 | 30~40 | 120~150분 | *기초어휘 1,000개 정도 *기초적인 문법(조사․어미 등 기초적인 문법 요소 50-60개 정도) *간단한 회화, 발음 변화의 기본 *짧은 문장(초등 1학년 수준의 생활문) |
어휘․독해 | 30~40 | |||
문법․독해 | 30~40 | |||
중급 | 듣기․발음 | 30~40 | 150분 이상 | *어휘 3,000개 정도(초급 어휘 포함) *기본적인 문법(불규칙용언․존비법 등) *일상 생활회화, 각종 발음 변화 *초등 3,4학년 수준의 문장 *생활․실용문, 쉬운 문예문 |
어휘․독해 | 30~40 | |||
문법․독해 | 30~40 | |||
상급 | 듣기․발음 | 40~50 | 150~180분 | *어휘 7,000개 정도(중급 어휘 포함) *교육용 한자 900자의 독음 *일반적 사항에 관한 회화 *중학 문법(실용적인 것) *중학생 수준의 일반적인 교양 내용 |
어휘․독해 | 40~50 | |||
문법․독해 | 40~50 | |||
고급 | 듣기․발음 | 40~50 | 180분 이상 | *어휘 15,000개 정도(상급 어휘 포함) *교육용 한자 1,800자의 독음 *뉴스, 안내 방송, 일반적 내용의 강의 *고교 문법(실용적인 것) *고등학생 수준의 시사 교양 내용 |
어휘․독해 | 40~50 | |||
문법․독해 | 40~50 |
5. 문제 유형 및 내용
각급의 언어 재료(어휘 및 문법 요소)는 일상생활에서의 사용 빈도에 근거하여 연구와 심의를 거쳐 정해야 할 것인데, 현재로서는 연구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현시점에서는 사용 가능한 자료명만 들어 두었다.
시험 문제 유형은 채점의 공정성과 편의를 위하여 선택식으로 하며, 문제를 출제할 때 지문이나 질문 내용은 깊은 학문 분야나 전문 분야가 아닌 일상생활 또는 일반교양 내용으로 하여야 한다.
1992년 2월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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